은행권의 대출 금리 인하 등의 조치로 부동산 시장에 온기가 돌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 언론사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금융) 회장들은 올해 기준금리가 현 3.0%에서 2.25~2.5%까지 하락하고, 트럼프 정부의 관세 영향에 따라 최대 2.0%까지 내릴 수 있다고 응답했다. 금리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1분기부터 연내 2~3회, 최대 4회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금리가 인하되더라도 대출 금리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해 왔지만, 1월부터 시중 은행들의 대출 금리 인하로 대출 문턱이 낮아지고 있다.
실제로, 신한은행이 지난 1월 처음 가산금리를 0.3%포인트 낮췄고, KB국민은행은 1월 말부터 가계대출 상품의 금리를 0.04%포인트 인하했다. 우리은행 역시 가계대출 상품의 가산금리를 최대 0.29%포인트 낮췄다. 또한 SC제일은행과 IBK기업은행도 가산·우대금리 조정 등을 통한 실질적 대출금리 인하 효과를 내고 있다.
통상 금리가 낮아지면 자금 유동성이 풀리면서 부동산 거래가 활성화되고, 집값을 끌어올리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르면 하반기부터 집값 상승기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하반기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 방안도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라 상반기에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실수요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7월 ‘3단계 스트레스 DSR’을 시행할 계획이다. ‘스트레스 DSR’이란 대출 한도 설정 기준인 ‘DSR’에 금리 상승에 따른 부담 정도를 더한 지표로 3단계 스트레스 DSR이 적용되면 차주들의 대출 한도가 기존보다 6∼16%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오롱글로벌은 울산에서 우수한 입지와 상품성을 겸비한 새 아파트 ‘번영로 하늘채 라크뷰’를 공급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 단지는 합리적인 계약 조건을 제공해 부담은 낮추고, 향후 상승기에는 높은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금 마련 부담을 낮춘 계약 조건이 큰 강점이다. 1차 계약금 300만원에 중도금 대출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입주 시까지 추가 부담이 없으며, 울산 남구의 마지막 6억원대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다. 3월부터는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입지 또한 매우 우수하다. 단지가 들어설 야음동 일대는 5,000여 가구의 신흥 아파트 단지가 개발 중이며, 기존 2,400여 가구의 브랜드 타운과 함께 총 7,000여 가구의 대규모 신흥 주거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반경 500m 내에는 선암초가 위치해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야음중, 대현고, 신선여고 등 우수한 교육 환경을 확보했다.
또한 울산 남북을 연결하는 울산 도시철도 2호선 야음사거리역(예정, 예비 타당성 조사 중)이 계획 중이고, KTX-이음 안동~부전역 구간이 2024년 말 개통했다. KTX-이음 개통으로 서울 청량리역까지 연결, 기존 울산역(KTX·SRT)과 더불어 광역 교통망이 대폭 향상됐다.
또한, 인근 울산미포국가산단, 온산국가산단, 울산테크노일반산단 등이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 단지로 포함되고, 사우디 아람코의 9조 원대 신규 투자 프로젝트인 ‘샤힌 프로젝트’가 실행되는 에쓰오일 공장이 인근에 있어, 향후 더 많은 근로자 수요를 뒷받침하는 배후 주거 단지로서의 가치 상승이 예상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8개 동, 전용면적 59~127㎡ 총 803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선암호수공원 조망과 채광에 유리한 남향 위주로 배치했고 내부는 4베이 판상형 구조와 타워형 구조가 혼합된 평면 설계로 입주민의 편의성을 한층 더 높였다. 특히 일부 평면에는 코오롱글로벌 시그니처 평면인 ‘3면 발코니 특화 설계’로 개방감과 공간 활용성을 높이고 서비스 면적도 극대화했다.
또 단지 저층부 일부 가구에는 중앙 숲 광장을 조망할 수 있는 테라스 하우스를 설계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며, 최상층에는 파노라마 호수 조망이 가능한 펜트하우스를 배치했다.
입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첨단 시스템도 제공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월패드 해킹 방지를 위해 암호화 기술과 정보보호 인증을 받은 월패드를 적용한 보안 강화형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 외에도 공동현관 출입과 엘리베이터 호출 등을 원패스 키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원패스 시스템, 스마트폰으로 조명과 가스, 난방 등 각종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IoK 스마트홈,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헤파필터를 통한 환기 시스템을 적용한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입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주민카페와 작은도서관, 코인세탁실, 실내 키즈 놀이터가 조성된다. 단지내 독립형 국공립어린이집이 조성될 예정이며 단지 주출입구 가까이 통학버스 승하차 대기 공간인 키즈스테이션을 설계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했다.
견본주택은 울산 남구 달동 번영사거리 인근 경남은행 건너편에 위치하며,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타로 마스터를 초청한 새해 운세 상담과 따뜻한 붕어빵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