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의 일자리, 복지, 재취업 및 정책 동향을 심층 분석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Insight)’가 발행된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중장년 정책 연구 성과를 확산하고 정책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 10회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를 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는 중장년 정책 칼럼, 주요 정책 이슈, 국내외 정책 동향 등을 다룬다. 실무진과 전문가들이 발행에 직접 참여해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 2025년에는 △서울시 중장년 일자리 정책 패러다임 전환 △중장년 재취업 사례 및 활성화방안 △국내외 중장년 정책·법제 동향 △중장년 일자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주로 다룬다.
리포트 첫 호는 서울대학교 이철희 교수가 ‘인구변화의 노동시장 충격과 서울시의 중장년 일자리 정책’을 주제로 기고했다. 이 교수는 급격한 인구 변화가 서울시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특정 부문의 노동수급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고, 중장년의 생산적 역량을 활용해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중장년 대상 교육·훈련 및 전직 지원 프로그램 확대 △중장년 일자리 정책의 전국화와 지자체간 협력을 강조했다.
리포트는 매달 마지막 주 서울시 50플러스포털에 공개된다. 정기 구독을 원하는 경우 포털에서 이메일 신청을 하면 된다.
재단은 또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실질적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서울시 중장년 정책포럼 2025’를 3월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강소랑 정책연구팀장은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는 서울시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중장년 정책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기관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포럼을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 실질적 정책 개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