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우수한 실력으로 무장한 클럽 및 동호회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파크골프 전문지 ‘어깨동무 파크골프’는 전국 각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동호인을 소개하는 <우리 동호회 최고> 코너를 운영합니다. 명문 클럽 및 동호회를 꿈꾸는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와 클럽 소개 부탁드립니다.
은여울클럽 부회장을 맡고있는 원승재입니다. 공직 생활을 하다 2016년 퇴직한 후, 화성 동탄파크골프장에서 일하며 처음 파크골프를 접했습니다. 파크골프에 관심이 생긴 후 2017년에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했고, 2021년 은여울클럽을 결성했습니다.
우리 클럽은 주로 오산, 평택, 동탄, 수원 등 네 곳의 파크골프장을 이용합니다. 회원들의 집주변 30분 거리에 파크골프장이 서너 개가 있어서 때에 따라 네 곳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합니다. 매월 월례회를 열고 있고, 정기 모임이 없는 날에도 거의 매일 회원들이 모여 파크골프를 즐깁니다.
현재 40명이 활동 중이고, 일 년에 두 번은 강원 등 다른 지역으로 원정 경기를 나가기도 합니다. 회원 간 친목 활동도 즐기며 재미있게 운동하고 있습니다.
-클럽의 장점과 이모저모를 말한다면
내년에 은여울클럽 전용 구장이 생길 예정입니다. 저희 회원 중 한 분이 9홀 규모로 전용 구장을 만들 계획입니다. 원래 체리 농장이었던 공간을 재구성해, 체리 나무 사이를 코스로 만들어 체리 나무에 둘러싸여 파크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현재는 설계도까지 만든 상태고, 올해 중으로 시공에 들어갈 겁니다. 구장이 완성된다면 번거롭게 여러 구장을 이용하고 기다릴 필요 없이 우리 클럽만의 구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홀 규모까지 확장하는 걸 최종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또 우리 클럽은 협회뿐만 아니라 오산시청 평생교육원에 파크골프 동아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파크골프 동아리로 등록되면 신규 회원은 평생교육원에서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클럽 회원들의 활약을 자랑해 주세요.
우리 클럽 회원들의 평균 연령은 62세로 다른 클럽에 비해 어린 편입니다. 연령대가 어린 만큼 다들 클럽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또 클럽 회원들 모두가 파크골프 지도자 자격증 취득을 위해 준비 중입니다. 지도자 자격증은 협회에 가입한 후 1년이 지나야 취득할 수 있는데, 올해 회원 40명 중 15명이 자격을 충족해 자격증을 취득하려 합니다.
-파크골프의 매력은.
지속적 체력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중장년의 나이에 접어들면 건강상 문제로 병원에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파크골프를 꾸준히 치면, 병원에 갈 필요 없이 꾸준한 건강 관리가 가능해 병원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제적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체력을 지키는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파크골프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연령 제한이 거의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걸을 수만 있다면 중장년부터 시니어까지 충분히 즐길 수 있으니,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 바라는 점은.
인구에 비례해 파크골프장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화성시는 인구가 100만 수준인데 파크골프장은 9홀과 18홀 두 곳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화성 파크골프장에 가면 코스를 한 번 돌고 거의 1시간 동안 다음 차례를 기다려야 합니다. 수원이나 경기 지역 전역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최근에는 게이트볼의 인기가 식어가는 추세라, 게이트볼장 시설 관리비를 파크골프장 시설 관리비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크골프의 인기는 점점 늘고, 중장년 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니 이런 추세에 맞춰 구장을 관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