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된 지역 내 들어서는 후속 분양단지의 가치가 날로 치솟고 있다. 정부의 대출규제와 탄핵 정국 속 이어진 정치적 불확실성이 맞물려 분양열기가 한풀 꺾인 가운데서도 굳건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것이다. 앞서 공급된 단지들의 흥행 사례를 경험한 수요자들의 시선이 안정성을 갖춘 단지로 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인천 연수구에서 분양한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1,2BL)’은 2개 단지 도합 77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4632명이 몰려 1순위 평균 18.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송도역세권개발지구는 두 달 앞서 10월 우선 공급된 3블록이 1순위 평균 31.0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단기간 내 완판에 성공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충남 아산시에 공급된 ‘더샵탕정인피니티시티 3차’의 경우 같은 해 앞서 분양한 1~2차 단지의 흥행에 힘입어 1순위 평균 17.03대 1로 청약을 마쳤고, 6월 전북 전주시에서 분양한 ‘에코시티더샵4차’ 역시 지난해 지방 분양단지 중 가장 높은 평균 191.21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에코시티는 전주의 대표 주거지 중 하나로, 최근 분양단지들 대다수가 단기간 내 완판을 기록하는 등 인기지역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전국적으로 분양열기가 한풀 꺾인 가운데 나온 결과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난해 서울을 제외한 전국 아파트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7.74대 1로, 전년(8.45대 1)과 비교해 소폭 하락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던 지난 2020년(24.35대 1)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에 그친 셈이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급등하는 가계대출을 억제하기 위해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대출규제를 강화한 데다,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확대되면서 수요자들의 매수심리를 위축시켰다는 분석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승흐름과 대내외적인 시장환경이 맞물려 부동산 시장이 혼조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안정성을 갖춘 단지를 중심으로 수요 쏠림이 심화하는 등 주택 선택 기준이 점차 보수적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인기 지역 내 들어서는 후속 분양단지의 경우 앞서 공급된 단지를 통해 입지나 지역가치에 대한 검증을 마친 데다,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보니 수요자들 사이에서 블루칩으로 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봄 분양 성수기를 맞아 신규 공급되는 후속 분양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는 4월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공동 4블록에 조성하는 ‘시티오씨엘 7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7층 9개 동, 전용 59~137㎡ 총 1,453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9㎡ 152가구 △75㎡ 73가구 △84㎡A 599가구 △84㎡B 280가구 △84㎡C 142가구 △102㎡A 64가구 △102㎡B 94가구 △110㎡ 47가구 △137㎡P 2가구(펜트하우스) 등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된다.
‘시티오씨엘 7단지’는 앞서 지난 2021년 공급된 3개 단지(1,3,4단지)가 단기간 완판 이후 프리미엄을 형성한 데 이어, 지난해 분양한 6단지까지 단기간 내 완판되는 등 인천의 인기지역으로 발돋움한 시티오씨엘 내 들어서는 후속 분양단지로 입지가치 측면에서 검증이 완료됐다는 평가다.
우선 단지는 수인분당선 학익역(계획)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학익역 개통 시 강남구청, 압구정로데오, 수서 등 서울 강남지역은 물론 수원, 분당 등까지 환승없이 한 번에 도달 가능하고,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대다수 노선과도 환승이 가능한 만큼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학익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인천발KTX가 개통 예정으로, 이를 통해 부산까지 2시간 30분대, 목포까지 2시간 10분대면 주파가 가능해진다. 특히 송도역의 경우 시흥 월곶~성남 판교까지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월곶판교선(월판선) 개통을 앞두고 있어 판교까지의 이동시간이 30분대로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차량 이용이 편리한 도로망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가까이에 제2경인고속도로 능해IC가 위치해 있는 것을 비롯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갖췄다.
생활여건도 돋보인다. 시티오씨엘 내 상업,문화,업무구역으로 조성 예정인 ‘스타오씨엘’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스타오씨엘에는 대규모 상업시설과 영화관, 인천 뮤지엄파크 등 다양한 생활편의 및 문화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6단지와 7단지 사이에 조성되는 3개의 광장(웰컴프라자, 센트럴프라자, 그랜드프라자)을 따라 단지내 상가가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될 예정에 있어 상권 활성화에 따른 입주민 편의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여기에 7단지에서 학익역과 뮤지엄파크 등을 연결하는 문화특화가로(링크오씨엘)의 경우 숲길을 따라 산책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특화산책로로 조성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 일원(정비단지 삼거리 인근)에 있으며, 4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