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이어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이하에 이어, 주요 은행들의 예금금리 역시 낮아져 ‘예금 이율 1% 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지난 1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5대 은행의 12개월 만기 주요 정기예금 기본금리는 연 2.15~2.75%로 확인된다. 그 외에 토스뱅크 역시 주력 정기예금 상품 금리를 인하했으며, IBK 기업은행 역시 오늘부터 다수 예적금 상품금리 인하가 진행된다.
이에 더해 한국은행의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하를 전망하는 다수 전문가들의 관측도 이어져, 예적금 예치 금액이 다른 투자처로 자금이 옮겨가는 ‘머니무브’ 현상이 예상된다. 특히 상업시설 및 오피스텔과 같은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전망으로, 각 지역 내 대형상권이 조성되어 안정적 수익을 보장하는 상업시설 등에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임대수익률 6% 보장’, ‘담보대출이자 5% 지원’…상업시설 투자 수요 끌어들이는 파격혜택
이러한 가운데 동탄역 출입구 앞에 위치해,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이 파격적 분양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해당 상업시설은 동탄 최초로 ‘최대 5년간 임대수익률 6% 보장’ 혜택(대상 호실)을 제공한다. 또한 ‘담보대출이자 5% 2년간 지원’ 혜택(대상 호실) 역시 준비되어, 두가지 혜택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요자들의 초기 투자 비용 및 임대수익에 대한 부담을 덜어, 상업시설 분양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던 투자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아파트 입주민 배후수요와 삼성SDI 오피스 종사자 수요 모두 흡수….365일 활성화된 상업시설
동탄2신도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에 들어서는 해당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2층, 면적 약 21,231㎡, 총 191실 규모로, 주거단지에 둘러싸여 있어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뿐만 아니라 여울공원 지하주차장 역시 해당 상업시설 맞은 편에 위치해 있어, 준공 이후 여울공원 방문객의 상업시설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에도 전체 상업시설 1~2층(일부) 및 오피스 전체 호실에 삼성SDI가 입점을 확정해 구매력 높은 종사자 수요를 고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업무시설은 면적만 약 70,771㎡(구 약 2.1만평)에 달해 상시근무인력이 2천여명으로 추산되며 방문객, 협력사 및 인근 주거단지 입주민까지 포함할 경우 1만여명 이상의 배후수요를 갖출 예정이다. 이에 더해 아파트 531세대 및 오피스텔 323실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춰 평일과 주말 모두 탄탄한 고정수요를 갖추고 있다.
-동탄역 통합 생활권으로의 도약… 미래가치를 더하는 동탄의 새로운 중심지
화성시 동탄 1ㆍ2 신도시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상부 연결도로의 전면 개통으로 단절되었던 지역 간의 연결성을 회복하며 단일 생활권으로 탈바꿈했다. 특히 동탄역은 GTX-A 노선 개통 및 트램(추진) 등의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더욱 많은 유동 인구를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교통망 개선은 동탄역 주변 상업시설의 가치를 더욱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 상업시설은 여울공원과 동탄역을 잇는 요충지로 약 210m 메인스트리트를 중심으로 대형 상업시설이 들어선다는 점에서 일대 상권의 구심점이 될 전망이다.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은 대방건설이 시공한 상업시설로, 안정적인 배후수요와 차별화된 투자 혜택, 뛰어난 입지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홍보관은 화성시 오산동에서 운영 중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