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교육’은 국가 R&D 사업에서 구축한 시설?장비를 올바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과학기술정통부가 주최하고 KBSI NFEC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자와 내용에 따라 2개의 과정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 첨단 연구시설·장비의 중요성이 커지고 막대한 국가 R&D예산이 시설·장비 구축에 투입되고 있는 상황으로 인해 연구시설?장비의 관리 및 활용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이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일반교육 의무대상자로 지정된 연구기관의 시설장비책임관, 구매·자산담당자 및 연구책임자(R&D 예산으로 3,000만원 이상의 연구시설?장비를 도입한 자)는 연1회 필수적으로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전국의 교육 의무대상자 및 희망자가 불편없이 교육에 참석할 수 있도록 전국 주요 거점에서 실시하는 ‘권역별 교육’을 크게 확대하고 교육 대상 기관의 요청이 있을 시 희망하는 교육 내용과 일시에 맞춰 ‘맞춤형 방문 교육’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1월부터 온라인으로 교육을 실시하게 됨에 따라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웠던 교육대상자가 한층 편리하게 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되어 교육대상자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교육대상자는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 사이트 교육 메뉴(http://zeus.go.kr/lect/main)에서 교육 안내를 받고, KIRD 교육 사이트에서 신청?수강할 수 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