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플랫폼 멜론이 제공중인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멜론사전(알.쓸.신.멜)’ 2편을 공개한다. ‘알.쓸.신.멜2’의 주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큐레이션’이다.
멜론은 ‘For U(포유)’, ‘멜론 스마트 i(아이)’, ‘멜론DJ’ 등 정교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해 주목을 받아왔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 최다 곡수인 3,000만 곡 중 취향에 맞는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는 기쁨을 선사할 예정이다. 앞서 공개되었던 ‘알.쓸.신.멜’ 1편은 ‘실시간 차트 그래프’, ‘방금 그곡’과 ‘카카오(035720)톡 프로필 뮤직’ 등 멜론의 ‘실시간 음악정보’ 서비스 체험 정보를 제공해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더불어 ‘나만의 숨은 명곡’을 댓글로 공유하는 체험 이벤트도 진행한다. ‘알.쓸.신.멜2’ 이벤트는 멜론 모바일앱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카카오 프렌즈 기념품’, ‘기프티콘’ 등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멜론 모바일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멜론은 2014년부터 회원 개인의 이용이력에 따라 개인화 맞춤 큐레이션을 선보이며 꾸준히 기술과 서비스를 강화해 △시간·장소·상황(TPO)에 따른 빅데이터 기반 ‘For U(포유)’ △음성인식 스마트(AI) 음악검색 ‘멜론 스마트 i(아이)’ △전문가와 멜론 회원이 직접 추천하는 ‘멜론DJ’ 등 고도화된 다수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멜론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멜론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경험하며 편리하고 손쉽게 숨은 명곡들을 발견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멜론은 고도화된 추천 기술과 혁신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나가며, 이용자들에게 최적의 음악감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승기자 yeonvic@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