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사회일반

[단독] '조국 고교·대학 선배' 박종보 한양대 교수, 신임 헌법재판연구원장

유남석 헌재소장 9일 임명

[단독] '조국 고교·대학 선배' 박종보 한양대 교수, 신임 헌법재판연구원장

신임 헌법재판연구원장에 박종보(59·사진)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가 임명된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유남석 헌법재판소장은 오는 9일 박 교수를 신임 헌법재판연구원장에 임명하기로 했다. 임기는 2021년 9월까지 2년이며 성과에 따라 5년 범위에서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 직급은 일반 임기제 공무원 1급(관리관)으로 분류된다.

박 교수는 헌법재판소 헌법연구위원, 한국헌법학회 부회장·회장을 맡은 헌법학의 대가로 꼽힌다. 2013년에는 한양대 법대 학장과 ‘미디어 공공성과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 대표를 맡기도 했다. 박 교수는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과 부산 혜광고, 서울대 법대 3년 선후배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헌법재판연구원은 헌법재판 연구와 헌법연구관·사무처 공무원 등의 교육을 위해 지난 2011년 설립된 기관이다. 2017년 9월부터는 이화여대 로스쿨 교수 출신인 석인선 연구원장이 2년간 조직을 이끌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8월5일부터 채용 절차를 진행해 8월20일 박 교수를 최종합격자로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경환·조권형기자 ykh22@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