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12일부터 15일까지 무료로 개방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정부24’ 홈페이지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는 전국적으로 총 1만6,600여곳의 주차장을 개방한다. 지역별로 개방하는 주차장은 수도권·강원 5,596곳, 충청권 2,591곳, 호남권·제주 2,553곳, 영남권 5,896곳이다.
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면 정부24 홈페이지의 ‘공공자원 공유’ 코너에서 각 지역의 공공기관이 무료로 개방하는 주차장의 위치와 개방시간, 담당부서 연락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앞서 지난 설 명절 연휴에 무료 주차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귀성객들은 ‘주차 혼잡으로 인한 불편함이 어느 정도 줄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무료 주차장 정보 활용을 독려하기 위해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 무료 주차장 이용 후기와 사진을 제출하면 30명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무료 주차장 후기 이용은 정부24 홈페이지에 링크돼 있다.
조소연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이번 추석 명절 연휴기간 고향을 찾으시는 많은 분들이 무료 주차장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여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욱기자 mykj@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