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한장으로 팀을 움직이는 방법
■1page혁명, 실리콘밸리가 일하는 방식(마이크 필리우올로 지음, 비즈니스북스 펴냄)=구글, 링크드인 등 실리콘밸리 기업들로부터 커다란 주목을 받은, 종이 한 장으로 팀을 움직이는 방법을 다뤘다. 팀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관한 명확한 이정표를 단 한 줄의 문장이나 서류 한 장으로 정리하고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극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방법이 담겨 있다. 스티브 잡스 역시 경쟁자인 IBM을 뛰어넘으려 안간힘을 쓰던 시절 팀을 변화시킬 단 하나의 문장을 통해 매킨토시를 개발하는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다. 1만6,000원.
美中 메가테크기업의 생존 전략
■미중 플랫폼 전쟁(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세종서적 펴냄)=미중 무역 갈등이 격화되어가는 가운데, 미국의 GAFA(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와 중국의 BATH(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화웨이) 역시 영역을 넓히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책은 격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GAFA와 BATH의 8개 기업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그 생존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분석했다. 특히 세계 첨단 기업들이 벤치마킹해야 할 대상으로 가장 주목받는 미중 메가테크 기업 8개사를 ‘도(道)·천(天)·지(地)·장(將)·법(法)’이라는 5요소를 통해 여러 각도에서 분석했다. 1만8,000원.
인구학적 관점으로 본 베트남시장 전망
■베트남의 정해진 미래(조영태 외 지음, 북스톤 펴냄)=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가 베트남 경제학자들과 손잡고 ‘가장 뜨거운 기회의 땅’으로 불리는 베트남의 미래를 전망했다. 베트남 정부는 국가발전에 인구가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성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베트남 미래 역시 ‘인구정책’과 ‘경제정책’을 아우르는 시야를 통해서만 온전히 알 수 있다. 책은 인구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베트남의 주택시장과 주식시장, 현지 경제전문가가 설명하는 베트남 정부의 정책 기조 및 사회변화상을 다룬다는 점에서 다른 투자서적들과 차별성을 지닌다. 1만6,000원.
대박 식당 비결은 ‘통찰력’
■줄 서서 먹는 식당의 비밀(김현수 지음, 이상미디어 펴냄)=저자가 15년간 여러 식당의 경영개선 활동 현장에서 체험하고 느낀 것들을 상세하게 담았다. 한국 외식업계의 실상에 대한 편향된 시각을 교정해주는 것은 물론 식당 주인이 부지불식간에 저지르는 잦은 실수, 흔히 발생하는 각종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저자는 식당 성공의 비결은 사물과 사람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통찰 능력에 달려 있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하며 담론이나 각론이 아닌 인사이트 분석에 더 많은 분량을 할애했다. 1만6,800원.
현대자본주의를 만든건 쇠고기?
■음식과 경제사(권은중 지음, 인물과사상사 펴냄)= 쌀과 밀 같은 곡식부터 맥도날드와 코카콜라를 거쳐 유전자변형농산물(GMO)까지 세계사와 경제에 중요 요소가 되어 인류사를 견인해온 음식을 다룬다. 저자는 인간의 역사는 음식을 확보하려는 투쟁의 역사, 음식을 주고받으며 이룬 교류의 역사라고 주장한다. 멸치, 청어, 후추, 설탕은 칼로리 열등 지역인 서구가 어떻게 칼로리가 넉넉했던 동양이나 아메리카보다 앞설 수 있었는지 알려준다. 쇠고기는 현대자본주의를 만들었고, 코카콜라와 맥도날드는 미국 중심의 세계 질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보여준다. 1만5,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