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에서 하이엔드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단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품질과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세금 등의 규제가 더해지며 여러 채보다는 똘똘한 한채에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영향이다.
오피스텔은 물론 생활형숙박시설, 오피스와 지식산업센터, 상가도 하이엔드 전략을 내세우면서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롯데건설이 11월에 분양할 ‘세마역 롯데캐슬 트라움’ 오피스텔은 단지 내 풍부한 녹지면적과 수영장, 쿠킹스튜디오, 비즈니스센터 등 하이엔드 커뮤니티도 2,414㎡(약 730평) 매머드급으로 조성된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팬트리 공간이나 드레스룸, 세대 창고 등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지난 8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들어서는 ‘롯데캐슬 르웨스트’는 청약 전부터 화제였다. 청약에는 57만 5,950명이 몰려 평균 65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떴다방까지 나타나면서 바로 웃돈이 1억 5,000만원까지 붙었다. 이 단지는 단지 내 라운지,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클럽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과 컨시어지 서비스를 비롯해 조식서비스, 홈런드리, 하우스키핑 등 다양한 홈 케어 서비스와 퍼스널 트레이닝, 카 세어링, 펫 케어 등 하이엔드 라이프 서비스도 제공을 내걸었다.
최대 호텔그룹 ‘윈덤(WYNDHAM)’이 강원도 고성 토성면 봉포리 258-9 외 8필지에 12월에 분양하는 ‘윈덤 강원 고성’도 하이엔드 생활형숙박시설이다. ‘윈덤’이 국내 최초 위탁 운영하는 하이엔드 생활형숙박시설이며, 시공은 신세계건설이 맡는다. 걸어서 2분 거리에 봉포해수욕장이 위치해 있어 489개 전 객실 오션뷰 특화설계로 구성되고, 일부 타입에서는 오션+마운틴의 더블뷰가 가능하다. 마운틴뷰에서는 설악국립공원 특히 울산바위조망이 가능하다. 102.610m의 인피니티풀은 물론 스카이라운지 등 고급 커뮤니티시설로 상품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난 2일 청약을 받은 경기 과천 별양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 오피스텔은 주변 아파트 분양가보다 2배 이상 높은 고분양가 논란에도 1,39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아파트 최고 청약 경쟁률보다 높은 수치다. 이 오피스텔은 주거형 오피스텔은 모두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판상형 구조로 설계, 이탈리아산 명품 주방가구인 '페발까사(FEBAL CASA)'가 도입하는 등 하이엔드 주거시설을 강조해 왔다.
오피스텔은 소형 위주로 구성되거나 아파트에 비해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시설 열악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과 설계를 내세운 하이엔드 오피스텔도 눈에 띈다. 롯데건설이 11월에 분양할 ‘세마역 롯데캐슬 트라움’ 오피스텔은 단지 내 풍부한 녹지면적과 수영장, 쿠킹스튜디오, 비즈니스센터 등 하이엔드 커뮤니티도 2,414㎡(약 730평) 매머드급으로 조성된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팬트리 공간이나 드레스룸, 세대 창고 등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오피스도 하이엔드가 통했다. 지난 8월 서울 강동구 고덕동 353-23번지 일원에 공급한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평균 31.5대 1, 최고 41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한강 조망은 물론 프리미엄 스파와 키즈짐, 인피니티 풀, 북스토어, 온에어 스튜디오, 미팅룸, 갤러리 등 하이엔드 시설을 설계했다.
지식산업센터는 ‘워라밸'을 강조하는 사회문화를 반영하고 고급화 전략을 취하면서 분양 성공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4월 서울 영등포에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반도 IVY밸리’는 분양 가격은 3.3㎡당 3,000만원대 후반(전용면적 기준)으로 인근 지식산업센터와 비교하면 10~20% 비싼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한달만에 완판했다. 전용률을 약 52%로 높이고, 조망권도 갖췄다.
코로나19로 침체시장을 겪고 있는 상가도 하이엔드는 통했다. 서울 강서구에 들어서는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가 프리미엄 입지와 하이엔드 설계로 분양 당일 지식산업센터와 상가가 동시에 완판됐다. 당일 완판된 6개 상업존 중 1층은 고급스러운 라운지, 녹지공간과 연결된 4개의 상업존, 2층은 업무지원 오픈라운지 시설과 연결된 2개의 상업존으로 구성돼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