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피아니스트 크리스티안 짐머만이 6일 오후 서울 롯데콘서트홀 무대를 끝으로 내한 일정을 마무리한다. 7일간 자가 격리를 감수하고 입국한 그는 지난달 25일 대구를 시작으로 부산, 대전(이상 1회씩), 서울(3회)에서 총 6회 무대를 소화했다. 공연을 앞두고 주요 기사에는 ‘해외 공연에도 늘 자기 피아노 액션(건반을 누르면 해머가 현을 때리게 하는 장치)을 가지고 다니는’ 짐머만의 깐깐함이 주로 소개됐다. 이와 함께 많이 언급된 게 바로 ‘엄격한 촬영·녹음 금지’다. 그는 지난 2003년 첫 내한 때 불법 녹음을 우려해 예술의전당 무대 위 마이크 제거를 요구했고, 공연장이 그를 설득하느라 공연이 지연되기도 했다. 이번에도 예매 시점부터 공연 당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연장이 ‘연주자의 강력한 요청으로 공연 중 촬영 및 녹음이 엄격히 제한된다. 해당 행위가 목격될 시 공연이 중단될 수 있다’는 강력한 공지를 수차례 반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4일 공연에서 ‘일’이 터졌다. 공연계에 따르면 이날 1부가 끝나고 짐머만은 ‘객석에서 휴대폰 불빛을 봤다’고 주장, 공연 중단까지 언급하며 강하게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은 2부 시작 전 관객들에게 전달됐고, ‘연주자를 어렵게 설득했으니 휴대폰은 절대 꺼내지 말라’는 당부가 이어졌다. 이날 전에도 아슬한 상황은 몇 번 연출됐다. 1일에는 공연 중 세 번이나 휴대폰 소리가 울렸고, 다음날에도 관계자의 ‘간절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민폐음이 흘러나왔다.
공연 중 휴대폰이 문제된 게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는 사실상 관객 본인의 협조에 맡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 공연장 관계자는 “해외처럼 공연 중 전파를 차단하거나 비매너 관객에게 레이저를 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의존할 수 있는 건 오직 관객들의 성숙한 시민 의식"이라며 답답해했다.
연주자가 일체의 방해 없이 완벽한 공연을 선사하고자 하는 것은 단지 ‘본인의 만족감’만을 위한 것은 아닐 테다. 연주자와 관객 모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서 좋은 공연이 나온다. 사실 이것은 ‘하지 말라는 것’만 안 해도 절반 이상은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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