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294870)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해온 ESG 경영성과와 실천 의지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을 수용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과 대외 공시를 결정했으며 7월부터 보고서 발간에 착수했다.
이번 보고서는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등 세 부문으로 구성돼 발간됐으며,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안전과 품질 시스템 개선을 위한 조치들이 주로 담긴 사회(S) 부문의 활동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보건과 관련된 주요 현안에 대해 이사회에 보고하고 논의와 심의를 거치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7월 안전보건위원회 위원선임 이후부터 안전·보건에 대한 사안은 안전보건위원회 승인을 거쳐 이사회에 보고하는 체계를 갖췄다. 독립적인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최고안전책임자(CSO) 선임과 시공혁신단 운영 등 안전과 품질 관련 시스템을 강화해 고객의 신뢰를 다시 쌓아가는 노력도 강조했다. 이 밖에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와 협력회사와의 상생 경영, 인재 중심경영, 고객서비스 강화, 포니정재단 운영·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 역시 사회 부문의 주요 성과들로 꼽았다.
환경(E) 부문의 주요 성과로는 환경 전담 조직구성과 관리체계 구축, 친환경 기술개발과 적용, 폐기물·용수·비산먼지 관리와 같은 환경영향 최소화 조치, 에너지·온실가스 관리와 같은 기후변화 대응 조치 등이다. 지배구조(G) 부문에는 투명한 이사회 운영과 윤리경영 정착, 리스크 관리체계 고도화 그리고 정보보호 체계 구축 등이 주요 성과로 포함됐다. 회사 관계자는 “향후 친환경 비즈니스와 기술개발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과 환경영향 저감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공급망에서의 동반성장과 상생 경영을 실천하고 윤리·준법 경영을 내재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겠다”며 “회사의 ESG경영 활동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기업가치 제고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