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스마트시티 분야 혁신 스타트업의 고도화와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솔루션 리빙랩’ 시민참가단을 다음 달 5일까지 모집한다.
솔루션 리빙랩은 부산 지역 내 리빙랩 문화 정착 및 스타트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운영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혁신 스타트업과 시민이 함께 아이템을 실증·개선하는 현장 중심 프로그램이다. 시민이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기능성과 실효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공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아이템 고도화와 시장 진입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는 로엔코리아·프라이머스·디엔아이솔루션·비비피오 4개 사가 참가해 시민참가단으로부터 솔직한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시민참가단은 24명 안팎으로 꾸려진다.
이들은 17일에 열릴 매칭데이에서 프로그램 운영방향과 실증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약 한 달간 스타트업의 아이템을 체험하고 기능성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실증 과정에서 시민과 기업 간 상시 만남을 통해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아이템 개선을 위한 토론도 이어진다.
활동은 실증 보고서 제출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부산창경은 시민참가단에게 수료증과 실증 활동비를 지원하며 우수 참가자에게는 별도의 상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시민참가단 모집 및 자세한 내용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와 부산창업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