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X박스360 키넥트 vs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동작인식컨트롤러





체험을 넘어 참여하는 비디오 게임기가 대세다. 닌텐도 위(Wii)에 이어 X박스 360과 플레이스테이션3도 이를 현실화했다.

각각 '키넥트'와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라는 동작인식 컨트롤러만 연동하면 더 이상 게임을 손가락으로만 즐길 필요가 없다. 온몸이 곧 컨트롤러가 된다.

과연 이들로 체감하는 비디오게임은 얼마나 실감날까. 혹시 괜한 힘만 빼지는 않을까. 파퓰러사이언스가 이를 알아보기 위해 콘솔 앞에 섰다.

서영진 기자 artjuck@sed.co.kr

X박스360 키넥트



조작감 ★★★★★

게이머의 움직임이 단 0.1초의 지연도 없이 화면에 그대로 재현된다. 순발력이 필요한 축구나 권투 같은 스포츠 게임을 즐길 때 마치 게임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이 들 만큼 동작을 빠르게 포착한다. 게임에 몰입하다보니 필자가 캐릭터를 조종하는 게 아니라 캐릭터가 필자를 조종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질 정도다.



인식률 ★★★★☆

카메라로만 동체의 움직임을 파악하지만 인식률은 매우 정확하다. 관절의 작은 움직임까지 감지한다. 이 성능은 댄스게임에서 뼈저리게 확인된다. 장시간의 댄스에 너무 힘든 나머지 춤동작의 크기를 줄였더니 모조리 실패 사인이 나왔다. 너무 정확해 야박하기까지 하다. 다만 손가락의 움직임까지는 인식하지 못한다.



편의성 ★★★★☆

이 이상 편리할 수는 없다. X박스 360의 전원을 켜고 게임을 실행시키고 나면 더 이상 게임패드를 손에 들 필요가 없다.

그저 손을 뻗어 화면 여기저기를 만지기만 하면 된다. 아쉬운 점은 선택 버튼을 누를 때 손을 2~3초 고정해야 한다는 것으로 장시간의 게임에 지친 상태에서는 불편함이 느껴졌다. 손바닥을 쥐었다 펴면 버튼이 클릭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한 부분으로 보인다.



난이도 ★★★★★

게임이 매우 쉬워 별도로 조작법을 배울 필요가 없다. 다섯 살 먹은 사촌 동생도 단 3번 만에 조작법을 모두 익혔을 정도다. 굳이 몸으로 익히는게 번거롭다고 생각된다면 게임 초반에 나오는 튜토리얼(사용설명서)을 미리 보면 된다.

흥미도 ★★★☆☆

게임 라인업은 남녀노소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을 지향한다. 아직 게임타이틀이 다양하지 않아 속단은 이르지만 이에 맞춰 게임의 난이도가 비교적 낮아 주말 가족단합에 제격이다.

하지만 이는 양날의 검일 수 있다. 게임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쉽게 질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젊은층이라면 더 그렇다.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조작감 ★★★★★



조작감은 기대치 이상이다. 컨트롤러를 손에 쥐고 쓰는 만큼 칼싸움, 탁구 등 도구를 이용하는 게임에서 극강의 조작감을 선사했다.

컨트롤러의 무게도 부담스럽지 않아 금세 익숙해졌고 불편함은 거의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컨트롤러의 버튼을 통해 더 다양한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인식률 ★★★★★

무브는 컨트롤러에 내장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와 함께 상단의 램프 불빛을 분석해 게이머의 동작을 인식한다. 따라서 세밀한 조작이 가능했다.

특히 손목을 꺾는 방향과 속도를 모두 인식해 손목 스냅을 이용,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었다. 컨트롤러 2개를 활용하면 양손의 움직임을 매우 정확히 인식한다.



편의성 ★★★★☆

손가락 위치와 길이에 맞춰 버튼이 배치돼 있지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다소 불편하다.

이 녀석을 처음 대했을 때는 버튼을 눌러야 할 상황마다 매번 고개를 숙여 버튼 위치를 확인해야 했다. 물론 이는 누구나 한번씩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에 불과하다. 왕도는 없다. 시간이 약이다.



난이도 ★★★☆☆

몸을 움직이면서 버튼도 함께 눌러야 해 동작이 다소 엉킨다. 또한 매우 작은 움직임까지 인지하기 때문에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게임 마니아가 아니라면 단박에 적응하기 힘든 수준. 반면 높은 난이도 자체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승부욕이 자극될 만한 부분이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려면 숙련된 조교의 시범교육이 얼마간 필요할 듯싶다.

흥미도 ★★★★★

게임타이틀이 전용과 대응 게임으로 구분돼 출시되는 점에 높은 평가를 내릴 만하다. 특히 기존에 출시된 게임이라도 제작사에서 업데이트 패치만 제공하면 무브를 통해 얼마든지 즐길 수 있어 1개의 게임으로 2가지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종합평가

기존에도 위(Wii)와 플레이스테이션2 아이토이처럼 몸을 움직여 게임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었다. 하지만 키넥트와 무브는 이들을 넘어선 정확도와 편의성으로 게임을 현실처럼 즐기게 해 준다.

각각의 특징이 너무 뚜렷해 비교우위를 절대평가 하기는 어렵다. 온 가족이 즐기고자 할 때는 키넥트, 나 홀로 혹은 동년배 친구들과의 게임을 선호할 때는 무브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는 정도다.

두 컨트롤러의 유경험자로서 한 가지 팁을 주자면 게임 시작 전 미리 준비해두면 좋을 만한 것이 있다. 바로 근육통을 진정시켜주는 파스다.

게임에 몰입해 정신없이 즐기다보면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쓴 탓에 필시 지독한 근육통과 맞닥뜨릴 것이기 때문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