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애플이 풍성한 기능의 iOS 업데이트를 제공, 메리트가 약화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탈옥이 주는 혜택은 무시할 수 없다. 실제로 단 5분만 투자하면 탈옥을 통해 음악 제어, 설정 등의 기능을 iOS 5 알림센터에서 추가로 제어할 수 있다.
i디바이스를 유용한 올인원 기기로 환골탈태시켜보자.
Step 1: 탈옥
새로운 iOS 버전이 나온 지 1~2개월 뒤쯤이면 해커들이 탈옥 기술을 개발한다. 7월초 현재 iOS 5.1.1까지 탈옥이 가능하다. iOS 6의 경우 가을에나 가능해질 것이다. 'lifehacker.com/5771943'에 제시된 방법을 참조해 탈옥을 감행하라.
Step 2: 신무기 탑재
알림센터를 위한 모든 탈옥 앱은 '시디아(cydia.saurik.com)'에서 찾을 수 있다. 필요한 기능의 앱을 설치한 후 i디바이스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앱이 알림 섹션에서 구동되도록 조치한다. 추후 iOS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을 때 탈옥 앱을 재설치해야 하는 사태를 면하려면 PKGBackup(8달러, 시디아) 앱으로 자동백업을 시켜놓는 게 좋다.
A. 빠른 실행
SBSettings 알림센터 위젯이 있어 화면밝기 조절, 공항 모드 등 자주 쓰는 설정을 끌어다 놓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AppsCenter 알림센터에 스크롤이 가능한 패널을 추가한다. 때문에 홈 스크린에 가지 않고도 자주 쓰는 앱을 즉각 실행할 수 있다.
B. 커뮤니케이션 도우미
WeeCompose 애플의 매시지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입력 툴을 제공한다.
Favorite Contacts 알림 센터에 단축 다이얼을 추가하고, 스크롤링 목록의 연락처에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게 해준다.
C. 인포테인먼트
RSSWidget 알림 센터에서 RSS 피드를 읽을 수 있도록 한다.
StatusGoogle 웹브라우저를 열지 않고도 구글 검색을 할 수 있다.
Music Controls Pro 아이튠즈 등 음악 앱에서 재생 중인 노래의 곡명과 음악가, 앨범 아트, 볼륨 제어 툴을 알림센터에서 보여준다. 또한 에어플레이(AirPlay) 호환 기기에 오디오를 스트리밍할 수 있으며, i디바이스 잠금 화면의 재생목록을 통해 일시정지와 음악 탐색이 가능하다.
D. 데이터 저장/배터리 절약
WeeTrackData 사용자가 지정해 놓은 데이터 사용량을 넘지 않도록 도와준다.
WeeKillBackground 실행 중인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원클릭으로 종료, 배터리 수명을 늘려준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