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증권 체크단말기엔 `돈 정보' 가득
입력1999-04-18 00:00:00
수정
1999.04.18 00:00:00
임석훈 기자
주식투자의 달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그들의 지근거리에는 항상 「체크 단말기」가 있다는 것.
그들은 증시의 각종 1차 정보를 같은 통로를 통해 얻는다.
현재 이용할수 있는 증권 관련 조회시스템으로는 가장 광범위하고 심도있는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체크 단말기다.
주식시장이 활기를 띠자 증권사 객장의 시세판은 물론 객장에 설치된 체크(CHECK)단말기 앞에도 투자자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체크단말기」를 제대로 활용할줄 아는 투자자들은 의외로 드물다. 기껏해야 현재가나 종합주가지수, 그리고 종합시황정보 및 뉴스를 볼 수 있을 정도다. 그러나 체크단말기를 잘 활용하면 주식, 채권은 물론 기업재무와 외환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HECK란 증권전산이 전문투자가를 위해 주식, 채권, 선물, 옵션, 코스닥, 뉴스, 외환, 경제, 한신평 정보 등을 제공하는 증권정보전용단말기로 COMPREHENSIVE HYBRID NETWORK FOR EXPERTS CHOICE OF KOREAN MARKETS의 약자이다. 현재 체크단말기는 국내외 증권관련기관 및 일반법인 등에 약 3,000대가 설치돼 있으며 280대가량은 개인투자자들이 가정이나 개인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올 2월부터는 코스파이더 등 증권거래소와 코스닥증권에서 매매되는 뮤추얼펀드의 거래가격과 일별 순자산가치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개인이 자가 수요용으로 마련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지만 거래하는 증권사 객장에 설치된 체크 단말기를 잘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주식정보 시장에서 형성되는 매매체결 정보와 투자분석지표, 차트의 시세 정보와 신용융자 및 대주정보, 회원사별 거래정보, 외국인들의 실시간 주식투자정보 등이 제공된다. 또 종목별 주식보유현황과 회사별로 지분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주식소유 현황정보, 그리고 최근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현선물 프로그램 매매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외에도 25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의 주식시황 정보와 종목별 기업뉴스와 기업재무정보 등도 체크단말기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채권정보 증권거래소와 증권업협회에서 내보내는 장내외 채권시장 정보가 주요 내용인데 장내 채권거래의 현황과 전 증권사에서 거래되는 장외채권 거래정보가 총 집약돼 있다. 특히 채권매매에 필수적인 2만5,000여개에 달하는 종목별 기본정보(발행정보)도 상세히 찾아볼 수 있다.
또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된 채권시가평가제도에 맞춰 기준 수익률, 신용평가등급 정보 등도 매일 체크할 수 있다. 국채유통시장 개설과 함께 국채수익률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외국인들의 채권매매 현황, 즉 매수매도 거래현황도 파악이 가능하다.
◇기업정보 한국신용평가(주)에서 제공하는 기업정보로 상장법인, 코스닥법인, 일반 법인 등 총 5만여개사의 기업 현황 및 신용등급 등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 기업현황의 경우 재무제표와 재무비율, 현금흐름 등 그야말로 기업의 재무상태를 화면을 통해 바로 알수 있다. 신용평가 정보는 국내 전문신용평가기관에서 평가한 기업어음, 회사채 평가등급과 요약 평가의견 등이 제공된다. 또 산업간 경영실적 비교분석, 특정 산업내 소속업체간의 실적비교 분석정보도 있는 만큼 투자에 적극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경제금융정보 국내 및 국제경제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경제관련 지표를 통계청 등으로부터 받아 업데이트해 제공한다. 원달러 현물환, 선물환 등의 시세 데이타 및 국내 외환보유고 현황도 알 수 있으며 M2, MCT 등 주요 통화지표와 경기 선행지수, 경제성장률 등의 각종 지수와 종합주가지수를 비교한 그래프를 포함한 다양한 그래프도 지원된다.
◇개인신용정보 금융거래 등 상거래시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용도와 신용거래능력 등을 알아 볼수 있는 정보로서 한국신용평가(주)에서 확보하고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신용정보 이용으로 기업으로서는 경영효율성을 증진시킬수 있고, 증권사 입장에서는 신용거래 계좌 개설시에 고객의 신용정도를 검색하는데 편리하다. 나아가 어음거래시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고 직원채용 또는 인사업무, 신용거래처의 인허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신용카드, 대출금, 자동차할부금 등의 연체여부에 대한 정보, 그리고 신용카드 발급, 자동차 할부거래, 할부금융거래 등에 대한 정보 등이 포함된다.
◇외환정보 서울 외환시장에서 은행간 거래되는 원달러 현선물환, 원달러 스왑, 원엔 현선물환, 외화콜시세와 시간대별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그래프가 제공된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원달러 등의 호가 및 체결정보를 다양한 분석 그래프와 함께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딜러들이 효율적으로 외환거래지원을 받을수 있다.
◇외환 시황·전망 및 분석 외환시황정보전문기관인 (주)델톤에서 제공하는 원달러 시장의 시황속보와 분석 및 전망, 기술적분석, 주요국 환율시세, 전문가칼럼 등 외환시장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석 및 전망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국내외 은행의 국내지점 및 해외지점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전직 또는 현직 외환전문 딜러들의 예리한 분석을 볼 수 있다.
또 국내 외환시장은 물론 국내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엔달러 현황 및 시세, 그리고 원달러 NDF시세, 항셍지수, 니케이지수 등도 지원된다.
◇엑셀-링크(EXCEL-LINK) 주식, 선물의 실시간 데이터를 엑셀로 전송받을 수 있다. 특히 과거 5년동안의 데이터까지 수신이 가능해 사용자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전송받을 수 있는 주식종목 정보는 종목명, 업종코드, 현재 지수(종가), 시가, 고가, 저가, 거래량, 거래대금, 전일대비 EPS(주가수익율), 상장주수, 매도매수호가, 자본금 등이다. 또 선물시세는 현재가(종가), 시가, 고가, 저가에다 약정수량, 약정대금, 미결제수량, 기준가, CD금리 등이다. /임석훈 기자 SHIM@SED.CO.KR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