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참가하는 공식 대표단 발대식이 21일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열린다. 이번 국제과학올림피아드는 오는 7월4일부터 아르헨티나에서 개최되는 수학올림피아드를 시작으로 에스토니아ㆍ미국ㆍ싱가포르ㆍ이탈리아ㆍ이란 등 전세계 곳곳에서 펼쳐진다. 우리나라는 8개 분야(수학ㆍ물리ㆍ화학ㆍ생물ㆍ정보ㆍ천문ㆍ지구ㆍ중등과학)에 39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 체험프로그램 '주니어닥터' 내달 9~15일 신청 접수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운영하는 청소년과학체험 프로그램인 주니어닥터가 오는 7월9~15일 참가 신청을 접수한다. 주니어닥터는 총 31개 기관이 참여해 95개 주제, 335회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참가자는 접수 마감 다음날인 16일 컴퓨터 무작위 추첨으로 선정한다. 자세한 프로그램과 일정은 홈페이지(jrdoctor.kbsi.re.kr)를 참조하면 된다.
■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 전국 5개 도시서 열려
한국연구재단은 최신 스마트폰의 작동원리부터 손상된 신체부위를 대체하는 생체재료까지 다양한 연구활동과 성과를 과학자가 알기 쉽게 설명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22일 오후6시30분 서울ㆍ부산ㆍ대전ㆍ광주ㆍ대구 등 5개 도시에서 동시 개최한다. 강연과 강연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sciencetouch. 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학생 항공우주비전 캠프 내달 18~20일 개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오는 7월18~20일 항공우주 관련 산업체와 함께 전국 공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2 대학생 항공우주 비전 캠프'를 개최한다. 이 캠프는 현직 연구원과의 토론 및 현장 체험 등 전국의 공과 대학생들이 국내 항공우주 산업 현황을 이해하고 진로 탐색에 도움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참가신청은 25일부터 홈페이지(www.karischool.re.kr)를 통해 받으며 선착순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