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포항시 남구 연일읍에 있는 (주)성해기공(대표 조성범·사진)은 냉연 및 레벨라롤(LEVELLER ROLL)등을 생산하는 기계가공 전문기업이다. 지난 1978년 설립된 이 회사는 각종 시편제작과 롤러 제작 및 가공에 특화된 기술력으로 포항 제일의 기계가공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성해기공에서 생산하는 냉연롤러 및 레벨라롤은 철판을 생산할 때 두께와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 철판이 두 종류의 롤러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두께와 성질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또 이 롤러는 냉연 압연 과정에서 철판과 마찰되는 표면의 마모로 인해 주기적으로 표면을 고르게 연마, 가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성해기공은 동국제강, 포스코강판, TCC동양, 동국산업 등에 다양한 롤러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냉연공정에 사용되는 롤러는 표면에 미세한 돌기를 만들어 철판과의 마찰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공정이 핵심 기술력. 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국내에서 성해기공을 포함해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또 소형 레벨라롤 제작 기술력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성해기공의 기술력은 각종 시험용 시편 제작에서도 두드러진다. 선박이나 각종 플랜트에 사용되는 철판 제품은 인장, 충격, 압축 등의 기본 물성테스트는 물론 용접성 등 다양한 시험인증을 필요로 한다. 성해기공은 원자재 또는 용접부 등을 시험분석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편을 만드는 기술력에서 차별화된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포스코 기술연구소 등의 협력업체로 등록되어 있는 이 회사는 2010년 서해안시대를 대비해 당진공장을 신설하고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차별화된 기술력과 진취적인 경영철학 등을 인정받아 지난 2013년 본지 주최 중소기업경영대상에 이름을 올린 바 있는 성해기공은 직원들의 복지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나눔의 경영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