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밤 미국증시는 3대 지수가 모두 큰 폭으로 하락마감이 되었습니다.
다우지수는 176 포인트 하락마감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중국 제조업지수가 하락을 하면서 50을 밑돌았다는 점이 시장하락을 주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아시아 시장이 전일장에서 선반영을 했기 때문에 금일 우리시장이 미국시장 만큼 하락출발을 하진 않을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이 외에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소폭 증가를 하면서 하락폭을 키우는 모습이었습니다..
반면에 주택지표와 경기선행지수는 소폭 개선이 되는 모습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미국시장이 강하게 하락을 했으나 아시아 시장이 먼저 악재를 반영했기 때문에 미국시장 하락폭만 보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장 벤드는 1,930~1,970입니다.
1,970을 돌파할 가능성 보다는 1,930을 깨고 내려갈 가능성이 좀 더 높다고 말씀을 드렸으나 1,930 라인이 쉽게 무너질 지지선이 아니라고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시장조정은 이미 예상이 된 부분이었습니다.
시장이 1,930만 지지를 한다면 시장은 다시 한번 1,970을 향해서 반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놓습니다.
미국시장 하락만 보시고 너무 걱정하시지는 않길 바랍니다.
야간선물)
야간선물시장은 미국시장 하락여파로 0.65% 하락마감이 되었습니다.
미국시장이 1%가 넘게 하락마감이 되었으나 말씀드린대로 중국발 악재를 전일 시장에서 먼저 반영을 했기 때문에 야간선물시장이 미국시장 보다는 하락폭이 적었습니다.
외인들은 1,212 계액 순매도를 했고 기관은 129 계약 순매수를 했습니다.
야간선물만 놓고 본다면 오늘도 외인들은 매도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일처럼 연기금이 외인들과 함께 매도를 한다면 시장은 전일만큼 하락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확률적으로 오늘 시장에서는 연기금이 어느 정도 방어를 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펀드동향)
국내주식형 펀드자금은 지난 22일 기준으로 하루만에 다시 199억원 순유입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순유입 규모가 500억 미만으로 적은 편입니다.
금일 연기금은 시방 방어를 위해서 순매수를 보일 가능성이 높고 투신 또한 순매수를 보일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만 투신매수 규모는 크지 못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예전에는 투신이 외인들 못지 않게 파워를 가지고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는데 최근 몇 년 동안 개인자금이 빠지면서 투신권 또한 시장영향력이 많이 감소를 했습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만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총평)
아침에 일어나서 미국시장을 확인하면서 금일 시장이 1,930에 대한 지지력 테스츠를 바로 하겠구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금일 산술적인 개장가가 1,935라는 점에서 금일 시장은 장중에 1,930을 일시적이든 아니든 이탈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시장에 비해서 코스닥 시장이 상당히 양호한 흐름과 수급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안좋은 시장에서 굳이 매매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흐름이 양호한 시장에 눈길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경제 - vip클럽 (www.ssnet.co.kr)]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