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GOOD DESIGN] 수상제품
입력2004-10-14 16:05:03
수정
2004.10.14 16:05:03
[대통령상] 삼성전자 '휴대폰-가로본능' 넓은 가로화면 편리성 높여
가로로 돌아가는 와이드형 액정표시화면(LCD)창이 특징인 삼성전자의 야심작으로 사용 편리성을 강조했다.
디지털 캠코더, 카메라, MP3, 가로보기 VOD(주문형비디오)폰 등 다양한 기능이 눈에 띤다. 메모리에 10곡 이상의 음악을 저장할 수 있고 고성능 듀얼 스피커, 리모콘 기능까지 갖춰 최신 휴대폰 기능의 정수로 평가받고 있다.
본체를 세로 방향으로 두고 액정만 가로로 바꿀 수 있어 눈과 손 모두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받았다. 휴대폰이지만 넓은 화면을 적용, 동영상과 게임을 즐기기에 손색이 없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본체 한 가운데 외부 조명등 역할을 하는 플래시를 달았고 카메라 렌즈는 앞뒤로 회전할 수 있다. 이어폰 잭 단자와 스피커 위에는 모두 덮개를 씌울 수 있게 해 먼지 유입을 막는 등 세심하게 배려했다.
[국무총리상]
퍼시스 '책걸상-팀스' 학생등 체형맞춰 높이 조절
학생들의 체형에 맞춰 책걸상을 조절할 수 있게 한 사용자 중심의 상품 개발 노력이 돋보인다.
책걸상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틸팅 기능을 접목, 성장기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좌판의 깊이도 사용자의 몸집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그 만큼 학생들의 허리에 부담을 덜 준다.
책상 윗 부분에 곡선을 적용, 다소 경직된 학교 분위기를 개선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를 줄일 수 있게 했다. 제품 아래 쪽에는 캐스터(다리 바퀴)를 부착해 정리정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가로파로 '첼로 보관함-한' 음악의 선율같은 유선 길이
첼로의 외곽 라인을 따라가는 기존 제품 형태에서 벗어나 음악의 선율과 같은 부드러운 유선 형태를 기본 모티브로 했다.
금속성 컬러를 적용, 고급스럽고 신비한 느낌을 주며 카본섬유 등 신소재를 사용해 가볍고(3.8㎏) 견고하다. 배낭 형식의 착탈식 등받이가 있어 기존 제품보다 휴대하고 다닐 때 에너지가 덜 소모된다.
케이스와 악기의 접촉 부분을 최소화, 외부 충격이 악기에 직접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했다. 실리콘으로 실링처리해 방습ㆍ방수기능도 우수하다.
[산업자원부장관상]
팬택앤큐리텔- 휴대폰 ‘PH-K1000V’ 알루미늄 몸체 카메라 느낌
휴대폰 내장 카메라의 상징적 모습인 알루미늄 몸체에 맞추기 위해 전면과 후면에 알루미늄을 사용한 점이 독특하다.
가벼운 느낌보다 점잖고 날카로운 느낌이 들도록 알루미늄을 곡선 처리하고 카메라 렌즈에 헤어 스핀을 넣어 일반 카메라와 같은 느낌을 준다.
액정표시화면(LCD)만 회전시킬 수 있도록 설계, 폴더를 열지 않고도 큰 화면으로 촬영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전화를 걸 때는 사용자가 편하고 빠른 동선으로 누를 수 있게 키 부분의 인터페이스를 곡선으로 디자인했다.
LG전자 스탠드형 에어컨 ' LP-C181E' 서라운드 스피커모양 독특
냉방기는 물론 공기청정기로도 사용할 수 있게 기능성을 높인 제품이다.
서라운드 스피커 타입으로 2개가 1조로 구성된 점이 특이하다. 2대 중 1대는 냉방 전용으로, 나머지 1대는 공기정화기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전면이 알루미늄 장식으로 돼있어 고급스러움과 첨단 이미지를 풍긴다. 거실의 기존 전자제품과 잘 어울리게 티타늄 실버 컬러를 적용했다.
가독성ㆍ가시성을 높인 LCD 검정 발광창이 돋보이며 설치ㆍ서비스가 용이한 착탈식 전면 알루미늄 패널을 사용했다. 에너지 소비 효율도 1등급이다.
삼보컴퓨터 일체형 PC '루온' 부피 최소화 쾌적환경 연출
후가공 없는 고광택 레진(Resin)을 사용해 환경친화적이면서도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로 깔끔한 환경을 제공한다.
부피를 최소화해 쾌적한 환경 연출이 가능하다. 모니터와 본체의 연결부분인 힌지 포인트를 상단에 위치시켜 경쟁 모델과 차별화를 꾀했다.
소비자 요구에 따라 17인치 및 17인치 와이드, 19인치 모니터 모듈로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으며 부분교체로 다양한 사양의 모델 적용이 가능하다.
이자브-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이놈’ 유선형 디자인 휴대감 편리
휴대감이 편리한 유선형 디자인 제품으로 긴 타원형의 볼륨감 있는 외관이 특징이다.
MP3 재생ㆍ녹음 기능이 있으며 LCD 하단부에 조작 키를 배치, 한 손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다. 왼손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짜임새 있는 레이아웃 구조와 화려한 컬러 TFT LCD창을 채택한 점도 눈에 띤다.
여성성을 강조한 모델은 전면의 크롬 도금과 후면(화이트 펄)의 조화로 우아하고 깨끗하다. 남성성을 강조한 모델은 전면의 흑진주 도금과 후면(블랙 펄)의 조화로 무게감ㆍ단단한 느낌을 준다.
태주조명연구소 조명기 ‘모아이’ 호롱불 모양 인테리어 조명
주택에서 인테리어 소품으?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 연출형 스탠드 조명이다.
호롱불 모양을 모티브로 삼았으며 할로겐 램프가 가운데에 위치, 방 안을 따뜻하게 밝혀 포근함을 연출한다. 테이블 스탠드로 활용되며 20~30대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한 장식 조명이라 할 수 있다.
손잡이 부분을 후가공 처리해 부식을 방지했다. 전자식 3단 터치 기능이 내장돼 조도조절이 가능하고 전력 손실도 줄일 수 있다. 빛으로부터 나오는 자외선이 차단되며 균일한 빛을 쏘이므로 일반 램프에 비해 효율성이 좋다.
퓨전디자인 '에스보드' 인체공학적 감각적 디자인
흔들어 줌으로써 자체 추진력을 얻도록 개발된 데코리의 두 바퀴 스케이트 보드(제품명 ‘에스보드’)에 인체공학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도입,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하는 데 성공했다.
몸체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 것이 조형적 특징. 카누의 쌍노를 연상케 하는 독특한 이미지로 눈길을 끈다. 발을 놓는 위치와 진행방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브레이크를 편하게 밟을 수 있게 뒷 부분을 올려서 디자인했다.
보드의 가운데 부분을 노출시켜 안전성을 높이고 손잡이 역할을 겸하게 했다.
메가메디칼 이비인후과 치료장비세트 ‘ENT’ 인체표준·동선 고려 돋보여
이비인후과에서 약품을 환부에 분사하는 스프레이, 저소음 석션(이물질제거)설비, 환부를 비추는 펜 라이트와 의자 등 귀ㆍ코ㆍ목을 치료하는 장비 일체로 구성돼 있다.
성인 체형에 맞춘 기존 의자와 달리 어린이의 신체조건까지 만족시킬 수 있게 인체표준치수 및 동선 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디자인이 돋보인다.
작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인 치료가 이뤄지도록 디자인했다. 의료기 사용각도에 맞춰 개발한 만큼 의사나 환자가 편한 자세로 치료를 하고 받을 수 있다.
에넥스 '주방가구' 간결한 직선배열 시각효과
기존 원목제품의 이미지를 탈피한 모던 스퀘어 타입의 문짝을 사용했다. 원목 재질이 그대로 느껴지는 터치감이 돋보인다. 친환경 건식 무늬목을 적용하고 자연스런 컬러의 편안함ㆍ안락함을 강조했다.
다크 브라운의 중후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 감각, 간결한 직선배열로 면 분할 시각효과를 강조했다. 사각형과 직선의 규칙적인 비례감이 돋보인다. 군더더기 같은 손잡이를 없애고 실용성을 높였다. 질리지 않는 색상과 간결하고 고전적인 디자인으로 어떤 실내에도 잘 어울린다.
넥센타이어-승용차 타이어 ‘래디얼 엔5000’ 접지압·개방형 구조로 설계
스포티한 고속주행 성능만을 강조한 하이 퍼포먼스 타이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저소음의 승차감을 구현한 신개념 제품이다.
면 분할형태와 향상된 접지압구조를 실현, 편마모 현상을 줄였다. 개방형 구조설계로 돌 같은 이물질이 신속히 배출되도록 해 블록 손상을 줄였다.
경량화 설계로 기존의 동급제품 보다 중량이 8% 이상 가벼워 연비를 높여준다. 사계절용. 생산 시스템에 있어서도 자동화 성형설비를 도입, 불량률을 낮춰 생산성을 기존 설비보다 20% 이상 향상시켰다.
대우일렉트로닉스 드럼 세탁기 ‘클라쎄’ 한국적 실루엣의 곡선 연출
모터의 회전력으로 세탁물을 위로 끌어올린 뒤 떨어뜨리는 낙차방식의 세탁기다.
외관은 한국적 실루엣 이미지를 옮겨 우아한 곡선을 연출했다. 세제 투입구 역시 핸들에 각도를 줘 편하게 여닫을 수 있다. 10도 경사 드럼을 채용, 투입구가 넓어 빨래를 넣고 꺼내기 수월하다. 양쪽이 호환되는 도어 오픈 방식을 채택했다.
국내 동급(11㎏) 용량 드럼세탁기와 비교할 때 가로 63㎝로 크기가 가장 작은 반면 세탁물투입구는 55㎝로 가장 크다. 삶기ㆍ건조 모두 가능하며 저온 건조로 옷감 손상, 에너지 소비량을 줄여준다.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