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가 콘텐츠 구성 면에서 아이폰과는 상당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의 경우 게임이나 오락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아이패드는 뉴스와 교육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8일 앱스토어 전문사이트인 디스티모(www.distimo.com)에 따르면 아이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애플리케이션 2,385개중 게임이 833개를 기록, 전체의 35%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아이폰의 게임 비중(56%)보다 21%포인트나 낮은 것이다. 또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애플리케이션도 260개로 11%에 그쳐 아이폰(14%)을 밑돌았다. 반면 교육용 콘텐츠의 경우 아이패드 전체 콘텐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에 육박하고 있지만 아이폰은 거의 없는 실정이고 아이패드의 뉴스 비중도 2% 정도로 아이폰(1%)의 2배에 달하고 있다. 이는 애플이나 개발자들이 아이패드를 게임ㆍ오락을 위해 만들었다기 보다 미디어적인 요소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디스티모는 보고서를 통해 "아이폰에서는 게임에 큰 비중이 두어졌지만 아이패드에서는 뉴스 등과 같은 콘텐츠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패드의 등장은 콘텐츠 유료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아이패드의 유료 콘텐츠 비중은 83%, 평균가격은 3.61달러인 반면 아이폰은 73%, 3.55달러에 그쳤다. 또 아이패드의 카테고리별 평균 가격은 ▦의료(9.39달러) ▦교육(9.10달러) ▦음악 (6.86달러)▦스포츠(4.95달러)▦헬스케어 및 건강(4.41달러) 등이었다. 국내 통신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이패드는 게임보다 실시간 동영상, 뉴스, 책 등에 최적화된 제품"이라며 "무선랜 접속 문제 등과 같은 몇 가지 미비점을 극복하면 미디어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광고업체인 치티카(labs.chitika.com/ipad)는 자체 개발한 실시간 판매량 분석기술을 통해 아이패드가 출시 닷새만인 이날 오전 판매량이 55만대에 달했다고 추정했다. 이 수치는 치티카가 자사 광고 네트워크를 활용, 아이패드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방문자를 추적하고 여기에 일정 비율을 곱하는 방식으로 계산된 것이다. 또 책을 제외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가격이 아이폰보다 약간 비싸고 유료 콘텐츠 비중도 높아 콘텐츠 유료화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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