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기 전자상거래 활용전약' 로드쇼
입력1999-11-15 00:00:00
수정
1999.11.15 00:00:00
서울경제신문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전략」을 주제로 16일부터 전국 5개 도시에서 로드쇼를 개최한다. 주제발표 내용을 요약한다.◇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방향과 동향(이정전 고려대 교수)=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다음의 세 가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첫째 기본 비즈니스 모델이 포탈(PORTAL)에서 허브 및 홈베이스 모델로, 허브 및 홈베이스 모델에서 다차원 네트워크형의 모델로 발전하고 있다. 둘째 인터넷 비즈니스 주도 모델이 제공자형(PROVIDER)에서 가상 공동체(VIRTUAL COMMUNITY)형으로, 더 나아가 정보중개 사업자형(INFOMEDIARY)으로 발전하고 있다. 셋째 제공자형 모델자체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자(IAP)에서, 컨텐츠 제공자로(CP·CONTENTS PROVIDER), 그리고 앞으로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ASP)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다차원의 네트워크 모형으로 변화하는 것은 최근의
주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연합체의 결성과 관련이 깊은데, 인터
넷 비즈니스에서의 제휴 및 인수, 합병의 논리는 네트워크 효과와 메칼프
(METCALFE)의 법칙으로 간단히 설명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란 어떤 제품
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이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거치는 경우에 나타나는 것이며, 이는 다시 네트워크의 가치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메칼프의 법칙으로 이어진다. 이 두 개념을 사용하여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거대 네트워크와 중소 규모의 네트워크들이 활발히 제휴하고 인수 합병하게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인터넷 기업 및 기존 기업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온라인 네트워크와 오프라인네트워크의 통합 및 시너지 전략과 경쟁 동향인데, 인터넷 기업과 재래식 기업의 비교 및 경쟁 우위 예측 자료를 통해서 우리는 인터넷 상거래 동향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각 기업은 자신의 경영 전략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E-BUSINESS 소개(데이콤 기업EC사업팀 박진수 대리)=인터넷의 확산은 산업전반에 영향을 미쳐 세계 인터넷 비즈니스시장 규모는 향후 2002년까지 연평균 180%씩 성장하여 1조달러 규모가 될 전망이다. 변화하는 디지털 경제는 EC를 모르는 기업에게는 치명적인 위협인 반면,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기업에게는 무한한 비즈니스 기회를 부여할 전망이다.
세계 최대 서점인 반즈앤노블은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을 무시하다가, 시장가치가 95년에 설립된 인터넷 서점 아마존의 10분의1로 전락하게 되었다. 전자상거래는 이처럼 기업의 판도변화뿐아니라 매출증대, 비용절감 및 자산의 효율적 이용등 여러 측면에서 상당한 경제적 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전자상거래 도입을 통해 엄청난 성과를 거둘 수 있지만, 도입시 고려해야 할 문제점도 많이 있다. 그것은 기업들이 기존 업무처리의 비효율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업간에 상이한 업무 플로우 및 시스템 자체 구축 등으로 표준화가 어렵다는 것과 무자료 거래관행 등으로 인하여,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EC도입에 소극적이라는데 그 원인이 있다.
전자상거래 진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층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객관리 기반에 차별화를 둔 회사만이 최종 승리자가 될 것이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최고경영자는 미래를 꿰뚫어 보는 통찰력으로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과감히 사업을 전개하며, 잘못된 의사결정은 바로 수정할 수 있는 결단을 보여야 한다. 최고경영자가 기존관행과 룰을 얼마나 빠르고 철저하게 개혁하는가에 따라 인터넷EC비즈니스의 성패가 결정되는 것이다.
◇중소 사이버쇼핑몰 구축전략과 성공사례(이상성 파이언소프트 사장)=전자상거래를 위해서는 쇼핑몰의 선택이 가장 먼저 고려돼야 한다. 쇼핑몰은 종합쇼핑몰과 독립쇼핑몰의 2가지 형태가 있다. 독립쇼핑몰은 자신만의 도메인 브랜드를 확립, 전파할 수 있고 특정 아이템으로 전문화를 기할 수 있어 경쟁자들을 앞서갈 수 있다.
쇼핑몰 구축은 먼저 아이템을 선정하고 쇼핑몰 제작, 대외홍보, 쇼핑몰 확대 등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이 때 선택의 포인트는 각 단계에 맞춰 적절한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는가 하는 점과 각 단계에 투입돼야 할 비용은 저렴한가 등이다.
또한 쇼핑몰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도 중요한데 국내에서는 파이언소프트사가 개발한 「원스톱사이트 빌더」가 유용하다.
정리=민병호기자BHMIN@SED.CO.KR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