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융 컨버전스시대 히트상품] 컨버전스보험 가입 요령
입력2007-10-25 11:03:46
수정
2007.10.25 11:03:46
보장내용 꼼꼼히 살피고 기존보험과 중복 피해야
컨버전스보험 가입 요령
[금융 컨버전스시대 히트상품] 보장내용 꼼꼼히 살피고 기존보험과 중복 피해야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이 챙겨야 할 것들도 많아졌다. 우선 수명 연장과 함께 늘어난 질병과 재해에 대해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데다 삶을 마감한 후 유족을 위한 배려까지 미리 신경을 써야 한다.
이런 수요에 맞춰 생명보험 상품도 더욱 다양해지는 추세다. 생명보험회사들은 이런 다양한 수요를 한 번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나의 상품으로 여러 위험을 대비할 수 있는 ‘컨버전스보험’을 선보였다. 컨버전스 보험은 하나의 상품으로 여러 위험을 대비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상품이다.
그래서 컨버전스보험은 형태도 다양하다.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또는 CI보험 등을 하나로 묶거나 각종 특약을 이용해 하나의 상품으로 여러 개의 생명보험상품에 가입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질병ㆍ재해 등 다양한 위험보장은 물론 저축과 투자 등이 가능한 혼합형 생명보험이 등장하고,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을 기반으로 연금ㆍ질병ㆍ간병보험 등 기능을 혼합한 상품도 선보였다. 또 보험금 지급형태나 보험료 납부형태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컨버전스 보험에 가입할 때는 우선 보장내용 등 상품내용을 잘 살펴봐야 한다. 자신이나 가족에게 꼭 필요한 보장이 무엇인지 판단해야 한다. 여러 가지 위험을 대비하는 만큼 보장 범위가 넓고, 납입방법의 변경과 연금전환 등 지급방법의 변경도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 목적에 적합한 상품인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보험료는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으로 가입해야 한다.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는 자신의 소득이나 경제력 등을 감안해 보험료가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으로 선택하는 게 좋다. 특히 종신보험과 CI보험에 초점을 맞춘 상품의 경우 보험료도 비교적 비싼 편이다. 보험료 납입 수준이 부담스러울 정도라면 만기 전에 해약하거나 실효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계약자가 손해를 입을 수 있다.
세째, 기존에 가입한 보험과의 중복을 피하는 게 좋다. 여러 상품에 가입해 보장 수준을 높이는 것도 좋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다면 최선의 선택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보험의 보장수준이 미흡하다고 생각하면 중복가입을 이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이밖에 다른 생명보험상품과 같이 보험사에 알려줘야 할 내용은 사실대로 기재해야 하고, 자필서명은 필수다. 증권ㆍ약관ㆍ청약서 부본은 반드시 챙긴 후 잘 보관해야 한다. 또한 건강체 할인특약 및 연금전환특약 등 제도성 특약을 적절히 이용하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입력시간 : 2007/10/25 11:03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