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테크전략 대해부] 카드사 우량고객 특별대우
입력2005-08-01 17:20:44
수정
2005.08.01 17:20:44
LG-아마 골프대회·뷰티 이벤트<BR>삼성-프리미엄 클럽이용시 할인<BR>현대- ‘클럽아카데미’ 교양강좌도
카드사들이 하반기 회복세를 탈 것으로 보이는 소비시장을 겨냥해 던진 화두는 ‘우량고객에 대한 차별화 서비스’다. 무작정 회원을 늘려서 대량 소비를 겨냥했던 지난 2000년대초반과는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에 우량고객을 중심으로한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다. 각 카드사별 특화전략을 알아보자.
◇LG카드=LG카드는 지난 2002 년부터 골프를 선호하는 우량회원을 대상으로 매년 ‘LG카드배 아마추어 골프대회’를 실시하고 4억원 상당의 푸짐한 시상품도 증정한다. 지난 6월 22일에는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 우량고객 100명을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이스트관(명품관)에 초청해 여름 메이크업 강좌 및 사은품을 제공하는 ‘뷰티 이벤트’를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대표이사 명의로 매월 감사 DM을 발송하고, 격월로 VIP전용 매거진 ‘포브스(Forbes)’를 무료로 발송하고 있다.
◇삼성카드=삼성카드는 초우량 고객을 ‘프리미엄 회원’으로 선정하고 이들에게는 제일모직, 삼성 문화재단, 마리프랑스 바디라인, 하나투어 등 26개의 업종별 최고 업체로 구성된 ‘프리미엄 클럽’ 이용 시 할인 및 리워드 카드 제공, 이벤트 참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삼성카드는 초우량 프리미엄 회원들에게 카드 발급기일 단축, 카드 우대 수수료 제공, 프리미엄 회원 가이드 발송 등 회원가입에서부터 카드 이용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카드=현대카드는 플래티늄 회원 등 VIP고객들의 주요 관심사항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해 무료교양 강좌를 통해 프리미엄 정보를 제공하는 ‘클럽 아카데미’서비스를 매월 실시하고 있다. 8월에는 무더운 여름 집안 분위기를 시원하게 바꿔줄 ‘플라워 데코레이션’을 주제로 3일에 개최하며, 9월 행사도 예정돼 있다.
◇비씨카드=BC카드는 기존 우수회원 우대프로그램인 ABC서비스를 대폭 강화한 ‘매직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비씨카드의 ‘Happy Friend 매직서비스’는 높은 기여 수익을 전하는 초우량 핵심고객을 대상으로 전용 데스크 운영, 각종 사은품 제공, 무이자 할부, TOP포인트 제공, 수수료 할인 등 고객의 사용패턴에 따라 각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카드=롯데카드는 VIP 회원을 대상으로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인피니티’와 ‘임프레션’을 제작 발송하고 있다. ‘인피니티’는 롯데카드 우수 회원을, ‘임프레션’은 아멕스 카드 우수 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상품 고객군에 따른 관심사를 중심으로 한 컨텐츠로 별도 제작된다. 130페이지의 분량에 쇼핑ㆍ명품ㆍ여행ㆍ인테리어ㆍ금융정보ㆍ골프ㆍ건강 등 풍부한 읽을 거리와 차별화된 정보를 담고 있으며, VIP 회원 총 4만여 명에게 격월로 무료 제공된다.
◇KB카드=KB카드는 매년, 전년도 1년간의 이용실적 및 신용도를 기준으로 약 20 여 만명의 우량 회원을 ‘프라임 고객’으로 별도 선정하고 프라임고객은 특정가맹점 우대할인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라임샵, 한화 콘도 회원가 이용(주말ㆍ성수기를 포함), 프라임 회원 전용 Life지 및 이용대금 명세서 제공, 연체독촉 및 거래정지 유예, 프라임 회원 전용 상담 데스크 운영 등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신한카드의 우수 고객 우대 프로그램인 ‘VIP클럽’ 회원은 등급에 따라 3개월 사용액 기준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최고 200만원까지 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등급에 따라 신한은행의 자행 및 타행 송금, 자기앞수표 발행, 외환 관련 등 각종 수수료를 면제 받거나 할인 받고, 신용카드 연회비와 카드론 취급수수료 등도 면제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우수 고객 전용 상담 서비스, 우수 고객 초청 행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수회원 등급에 따라 인천공항에 있는 신한VIP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외환카드=외환카드의 VIP고객은 5,000원부터 3만원(플래티늄300카드)까지의 기본연회비가 면제되고 현금서비스나 카드대출 이용 시 수수료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VIP전용 상담데스크를 통해 카드사용에 대한 불편이 없도록 신속한 서비스를 지원받고 영화ㆍ음악회ㆍ박람회 등 각종 사은행사에 우선적으로 초청된다. 지난 5월 16일 대구를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전국 유명 극장에서 총 124회의 ‘VIP 고객 초청 영화상영회’를 개최하고 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