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반기 취업정보] 인터넷은 '취업 정보의 바다'
입력1999-11-01 00:00:00
수정
1999.11.01 00:00:00
어학특 기자
요즘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는 「남들보다 한발 앞선 정보 수집」이 취업을 좌우한다. 이런 점에서 인터넷이나 PC통신 만큼 좋은 도구도 없다.가상공간에는 국내에 나온 온갖 취업정보가 빼곡히 들어 있다. 힘들게 취업상담실을 돌아다닐 필요없이 마우스만 누르면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이들 취업 사이트중에는 원하는 전문 분야의 취업정보만을 골라 E-메일로 보내주기도 한다.
◇인터넷은 취업의 바다
인터넷을 잘 헤메면 취업이라는 대어를 낚을 수 있다.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대학생보다 인터넷PC방에 놀러간 학생이 더 좋은 직장에 들어간다는 농담도 있다. 취업전문 웹사이트 「캐리어서포트」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6% 정도가 인터넷이 2000년대에 가장 큰 취업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인기높은 취업 사이트는 노동부의 「워크넷」(WWW.WORK.GO.KR). 전국 50여개 노동지방관서와 시·군·구청 취업알선센터 등 전국 500개 기관이 매일 신선한 취업 정보를 올린다. 이곳에 올라온 구인 업체만 56만개가 넘는다. 특히 중소기업 취업에 유리하다.
취업정보 회사인 리크루트의 홈페이지(WWW.RECRUIT.CO.KR)도 인기가 높다. 다른 취업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어 편리하다. 인크루트(WWW.INCRUIT.COM)는 2,000개의 구인기업 정보를 갖추고 있으며, 「직장인의 몸값 올리기」등 직장생활과 관련한 뉴스와 정보도 제공한다.
외국기업에 관심이 많다면 캐리어서포트(WWW.SCOUT.CO.KR)나 한국외국기업협의회 홈페이지(WWW.KOFA.ORG)에 들러볼만 하다. 한국에 진출한 4,000여개 외국 기업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외국기업협의회의 경우 3만원의 등록비를 내면 6개월동안 이력서를 등록할 수 있다. 캐리어서포트는 구인광고, 원서 접수, 면접을 인터넷에서 한꺼번에 해결하는 인터넷 채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 이공계 출신의 취업을 돕는 과학기술부의 「고급두뇌 채용마당」(WWW.BRAINPOOL-JOB.COM)과 여성들을 위한 「일하는 여성들의 네트워크」(WWW.KWWNET.ORG), 디자이너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WWW.KIDP.OR.KR) 등 특화된 정보를 취급하는 사이트들도 많다.
◇인터넷에서 입사원서를 내자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에서 바로 사람을 뽑는 추세다.
대규모 공채 때 입사원서를 인터넷으로 받는 곳도 있지만 수시 채용이 많다. 인터넷으로 입사원서를 미리 받고 결원이나 필요 인력이 생기면 연락하는 방식이다. 자신이 들어가고 싶은 기업의 홈페이지는 늘 챙기도록 하자.
삼성(WWW.SAMSUNG.CO.KR/RECRUIT), LG(WWW.LG.CO.KR/H-LG/RECRUIT), SK(WWW.JOINSK.SK.CO.KR) 등 웬만한 대기업들은 홈페이지에서 채용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원 자격, 채용 절차, 인터넷 접수는 기본이다. 전자우편으로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수 있는 곳도 있다.
이밖에도 많은 기업들이 홈페이지에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입사원서도 받고 있다. 특히 인터넷으로만 취업공고를 내는 기업도 있으니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인터넷으로 입사원서를 낼 때에는 「E-메일 에티켓」을 지키자.
◇PC통신도 활용하자
PC통신에는 정보통신, 건설, 나레이터, 디자이너, 생명공학 등 분야별로 취업정보가 잘 분류되어 있다. 취업의 바다에 지친 사람들이 방문하면 좋다.
여성, 전역장병, 유학생 등 특정 계층별로 나뉜 취업정보도 많다. 직장을 옮기고 싶은 사람은 헤드헌팅 정보를 찾아가자.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요령 등을 알려주는 곳도 있다.
천리안은 공개시험 기출문제, 고령자 구직정보, 병역 특례 업체, 아시아/일본 취업, 무역직/어학특기자, 보건의료계 취업 정보 등을 제공한다. 하이텔은 미국 취업 성공 전략, 여성 취업, 헤드헌터, 뉴질랜드 취업·이민 정보를 제공한다. 유니텔은 세계 취업정보, 해외취업 길라잡이, 해외 이민정보 등 외국 취업 정보가 다양하다.
나우누리는 학원강사, 외국계 회사, 스튜어디스, 프리랜서, 경력직, 여성 전문직, 언론·방송인, 전역장병, 국제기구/인턴쉽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넷츠고는 호텔/관광/서비스업 취업, 병역특례업체, 기계/전기/ENG/화학, 금융/회계/경리/비서직, 번역/통역, 공무원 등의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채널아이는 언론/금융/호텔/여행업종/사무직/기술직/외국계 회사 등 각종 업종별 정보를 제공한다.
김상연기자DREAM@SED.CO.KR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