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햄버거 같은 인스턴트 식품은 장기간 동안 보관이 가능하고 즉석 가공하여 섭취할 수 있는 편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높은 열량에 비해 함유된 영양분이 다소 낮은 이 인스턴트 식품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영양부족을 초래하여 우리 몸의 면역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면역기능의 저하가 면역이상 질환인 베체트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베체트병은 20~30대에 처음 시작되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발병연령이 낮고 여성에게 보다 많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이 질환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환자에게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져 면역 반응이 활성화 될 때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식습관 문제와 면역력을 낮추는 행동습관들로 인해서 베체트병이 발병한다고 보고 있다.
베체트병 환자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구강궤양을 들 수 있는데, 이 입안의 궤양은 빨갛게 부어 오르는 현상에서 시작해 점차 궤양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와 같은 기관의 궤양과 함께 이 질환은 피부 및 안구증상을 보이며, 나아가 관절염 또는 기타 장기의 침범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궤양 같은 경우 입안뿐만 아니라 구강점막, 혀, 잇몸, 입술 등 어느 부위에나 반복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통증도 심한 편이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베체트병이 무서운 이유는, 만성적인데다가 재발하는 양상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 질환은 후반기에 접어들수록 중추신경계 증상과 동정 맥을 침범하는 혈관증상들로 생명까지 위협당할 수 있어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생식 요법, 건강 및 면역력 회복을 돕는 치료
이지스한의원 노원지점 장혁 원장은 “자가 면역 계 질환인 베체트병은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 계의 교란과 깨진 균형으로 발병하기 쉽기 때문에 이처럼 면역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베체트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 전문 병원에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방법으로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라고 말했다.
이지스한의원에서는 만성 혈관 염이라고도 불리는 이 베체트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생식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생식요법이란 말 그대로 자연에너지를 그대로 섭취하는 생식을 통해 혈액을 맑게 하고 장 운동을 촉진시켜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을 높여주는 치료방법이다.
더불어 생식요법치료는 체중조절과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며 궁극적으로 신체의 건강 및 면역력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베체트병과 같은 면역이상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생식요법은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인 치료법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베체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 관리에 힘써야 하는데, 맛과 편리함만을 쫓아 인스턴트 식품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니 조금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잘 짜진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디지털미디어부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