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로봇은 로봇관절 등에 쓰이는 고성능 서보모터 신제품 허큘렉스 시리즈 2종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서보모터는 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돌아가는 산업용 일반 모터와 달리 제어기능을 갖추고 있어 모터의 회전 속도, 회전 주기, 반복도, 작동 시기 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모터다. 이에 따라 연구용이나 로봇제작 용으로 주로 쓰이며 휴머노이드 로봇의 경우 20개 이상의 서보모터가 필요하다.
동부로봇이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40㎏, 60㎏ 서보모터로 기존 생산하던 10㎏, 20㎏ 서보모터보다 강력한 힘과 정밀한 제어기술을 갖추고 있다. 모터 제어 정밀도의 경우 기존 제품보다 2배 이상 높아져 최대 320도의 동작각도를 2,48단계로 나누어 로봇의 동작을 0.15도 단위로 미세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이번 제품은 특히 동급 모터보다 폭과 높이, 깊이 등을 줄여 전체 크기를 35% 줄였다. 모터를 소형화해 전체 로봇의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전력 사용량을 낮출 수 있는 셈이다. 모터 외벽에 자가 진단용 LED 램프를 부착해 과부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붉은 경고등이 들어와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동부로봇은 이번에 개발한 서보모터를 25일부터 사흘동안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로보월드2012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