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클릭하세요“ 생활정보가 뭐든 다있네
입력2003-05-20 00:00:00
수정
2003.05.20 00:00:00
장선화 기자
`우리아이에게는 어떤 휴대폰을 사 줘야 하나?, 내게 꼭 맞은 휴대폰 요금은 무엇일까?`
PC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생활에 필요한 웬만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찾는다.
포털사이트에서는 이러한 네티즌들의 수요에 맞춰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포털사이트 상단에 위치한 서비스 분류 중 생활관련 콘텐츠가 중앙에 위치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생활정보에 대한 네티즌들의 클릭수는 고정적이다. 책과 비교하면 스테디셀러인 셈이다.
꾸준한 인기를 끄는 콘텐츠는 날씨, 요리, 맛집, 전화번호 등과 같은 생활과 밀접한 정보다.
여행을 간다고 가정해 보자. 인터넷을 통해 지역별 정보를 입수하고 교통편을 예약할수 있다. 또 여행 당일의 날씨를 확인하는 등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다.
한발 더 나아가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답변을 구할 수 있는 지식검색서비스까지 등장했다. NHN이 운영하는 네이버의 지식인서비스, 지식발전소가 운영하는 엠파스의 지식거래소 등이 대표적이다. 지식인에 올라오는 평균 질문수는 1만개 정도.
하지만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생활정보는 단편적이다.
간단한 정보제공은 물론 분석까지 해서 제공하는 생활정보서비스도 있다.
드림위즈는 생활정보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e라이프`내에 `생활기획리포트`섹션을 별도로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이곳에서는 각종 민원, 마일리지, 통신요금, 가정생활정보 등 실생활에 필요한 콘텐츠를 분석해 제공하고 있으며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생활기획리포트 시리즈의 인기몰이는 올 2월부터 시작된 이동통신사별 휴대폰 요금 비교,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점검 등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생활정보를 특집시리즈로 올리기 시작하면서 부터다.
지금까지 내놓은 분석자료 중 가장 인기를 끈 것은 역시 이동통신사별 휴대폰 요금으로 이용하는 연령층도 20대부터 40대까지 고르게 분포돼 있다.
드림위즈측은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는 일주일에 평균 1만~2만명 수준이었지만 최근에는 50만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활기획리포트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소비자의 기준에서 취재하고 비교 분석해준다는 것. 인터넷에서 단편적으로 찾을 수 있는 정보를 한자리에 모두 모아놓았을 뿐 아니라 서로 비교 분석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네티즌의 인기를 끄는 비결이다.
김정수 드림위즈 마케팅차장은 “생활관련 정보가 회사의 수익을 크게 올려주지는 않는다”며 “이러한 정보는 무심결에 정한 요금제로 새나가는 네티즌들의 쌈짓돈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네티즌의 눈높이 맞춘 정보”라고 말했다.
그는 “가격비교는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각 회사의 사이트를 접속해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는 데는 어려운 점이 많다”며 “한눈에 볼 수 있는 생활정보를 지향하며 앞으로도 월 2건이상씩 분석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선화기자 jangsh100@sed.co.kr>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