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가 요리 추천… 로봇 가사 도우미… 홈 헬스케어…<br>10년후 주택 어떻게 바뀔까<br>파퓰러사이언스 11월호 발췌
| 냉장고에 장착된 스크린은 냉장고에 들어 있는 재료로 가능한 추천요리를 제시하고 조리법을 보여준다. 이 시스템은 심지어 오븐의 조리시간과 온도를 자동으로 맞춰주기도 한다. |
|
| ‘와인 배달 왔습니다.’ 인공지능 센서는 문 밖에 서 있는 사람의 신원을 파악하는 등 집안 보안을 책임진다. |
|
| 원형 모양의 로봇 청소기는 주부의 일손을 덜어준다. 로봇의 역할은 허드렛일부터 보안까지 매우 다양하다. |
|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기술은 우리 일상생활에 다양한 편리함을 제공한다. 파퓰러사이언스 11월호는 최첨단 재료와 장치들을 사용, 주변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을 최소화한 최첨단 미래 주택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재활용재와 반투명 광전 필름을 이용해 전기를 제공하고 자연광을 선택적으로 투과시키며 로봇 가사 도우미가 등장하는 10년 후의 미래 주택의 다양한 변모상을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 창문 위치 변경 가능
미래 주택에서는 창문의 위치를 손쉽게 바꿀 수 있다. 10년 후 쯤이면 종이만큼 얇은 TV와 컴퓨터 모니터를 가능하게 할 기술인 유기발광다이오이드(OLED)로 사용자가 규정 가능한 창문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외벽의 큰 부분에는 투명 OLED가 설치되고, 이 불투명하고 깨끗한 공간에서는 열려 있는 창문을 드래그하여 벽에서 원하는 위치에 재배치할 수 있다.
벽의 나머지 부분은 원하는 디자인과 색상으로 꾸미면 된다. 이는 마치 컴퓨터의 바탕화면처럼 작동할 것인데, 이 불투명한 공간에는 정보ㆍ이미지 또는 예술작품을 보여줄 수도 있게 될 것이다.
# 벽면등 자동 청결 유지
미생물을 죽이고 먼지를 없애는 물질 덕분에 집안의 모든 표면들이 영구히 깨끗하게 유지된다. 투데이 사의 '셀프 클리닝' 유리는 태양의 자외선으로 먼지를 분해시키는 이산화티탄 나노입자 코팅에 에너지를 공급, 비가 오면 씻겨 내려가게 한다.
특히 연구자들은 나노입자를 변형시켜 더 긴 파장의 빛(다시 말해 일반적인 방의 조명)도 흡수하여 벽, 식탁 위 그 외 다른 실내의 표면들의 미생물도 죽일 수 있도록 연구 중이다. 이렇게 되면 젖은 헝겊으로 재빨리 닦아주기만 하면 깨끗하게 된다.
# 냉장고가 조리법 제시
미래의 주방 기기들은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알아차리게 되어 손쉽게 요리를 가능케 한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정에서는 주방기기들이 통합된 음식준비 시스템 속에 서로 연결될 것이다
. 냉장고와 주방 수납장은 각각 안에 무엇을 보관하고 있는지를 음식에 내장되어 있는 초소형 통합형 회로로 스캔시 고유의 ID 코드를 전달해주는 무선 주파 인식기(RFID)표를 읽어 들여 알게 된다.
냉장고에 장착된 스크린에는 냉장고에 들어있는 재료로 가능한 추천요리를 제시하고 조리법을 보여준다. 이 시스템은 심지어 오븐의 조리시간과 온도를 자동으로 맞춰 주거나 또는 빠진 품목이 있으면 자주 들르는 가게에 배달용 주문을 할 수도 있다. 소비자들은 '똑똑한' 기기들을 구입할 그 날을 기다리고 있다.
# 허드렛일 로봇이 척척
안보와 우주 파트에서 진행된 연구를 토대로 만든 가정용 로봇이 육체적 일과 가정 보안을 맡게 된다. 인간은 이들 로봇 친구들에게 RFID표를 통해 특정한 물체를 다루는 공정과 보관 장소를 알려주며, 전기 표식판이 통로를 표시해 로봇의 센서를 작동시킨다.
로봇의 균형과 걷는 능력이 진화함에 따라 발이 2개나 4개가 달린 로봇과 애완동물 형태를 한 로봇도 주종을 이루게 될 것이다. 곧 선보일 또 다른 로봇 기술로는 3차원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는 가정 생산 기술로 이를 통해 자주 쓰는 기구와 식기는 물론 장난감과 조각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 물건 찾아주는 RFID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는 RFID표는 현재 그 크기가 갈수록 작아지고 가격 또한 저렴해지고 있다. 머지않아 우리가 구입하는 모든 물건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RFID표들과 전체 집의 센서 체계를 결합, 다시는 열쇠를 찾는 일은 없게 될 것이다.
그냥 집에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를 물어보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필요한 물건이 다 떨어져 갈 경우 이 물건들이 들어 있는 수납장이 이를 알려줄 것이다.
# 침·소변·혈액 분석까지
미래 주택에서는 전형적인 홈 헬스케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들을 위한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미래에는 디지털이 기본적인 심장 박동수와 혈압에서 세포 단위의 내부 검사에 이르기까지 개인 건강을 관리하게 될 것이다.
체온과 혈압을 기록하는 센서가 내장된 옷이 곧 시장에 선보일 예정으로 이 센서들은 여러분의 집에 있는 컴퓨터에는 무선으로, 의사들에게는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다. 다음으로 등장할 것은 가정에 있는 장치들로, 이들은 침, 소변 그리고 혈액을 분석하여 당뇨나 암의 징후가 없는지 여부를 분석하게 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