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캐릭터와 공부하면 더 재미있고 신나요"
입력2002-01-23 00:00:00
수정
2002.01.23 00:00:00
학습자 눈높이 맞춘 '에듀캐릭터' 인기"현명하고 우직한 네몽이, 호기심 많고 질문하기를 좋아하는 구몽이, 주의가 산만하고 낙서하는 것을 좋아하는 장난꾸러기 세몽이, 8월 7일 태어난 에디슨."
마치 만화의 주인공을 연상케 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교육사이트들이 내세운 '얼굴마담'이라는 점. 최근 교육 사이트들은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에 힘을 쏟으면서 다양한 '에듀 캐릭터'를 내놓고 있다.
에듀 캐릭터들은 그 동안 교육의 주었던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서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각각이 이색적인 탄생 이야기를 갖고 있는데다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취미도 있어 마치 친구와 공부를 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학습자 수준에 맞춘 캐릭터로 시장공략
배움닷컴(www.baeoom.com)은 네몽이ㆍ구몽이ㆍ세몽이 3개 캐릭터를 성인ㆍ틴틴ㆍ키즈 등 학습자 연령별로 구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 서비스를 단계별로 세분화해 교육 포털이 갖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는 동시에 사이트 곳곳에서 학습을 효과적으로 도와주기 위해서다.
배움닷컴을 상징하는 대표 캐릭터인 네몽이와 '1318세대'를 대표하는 구몽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세몽이는 홍보사절 역할을 톡톡히 하는 한편 조만간 캐릭터 상품으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디지털스쿨(www.digitalschool.com)의 깜찍한 캐릭터 '햄피'도 친근감 있는 교육 사이트의 이미지를 표방하고 있다.
취미도 만화책 보기, PC 게임하기, 천체 관측 등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미지를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재미있는 캐릭터로 흥미 유발
온라인 스토리북 서비스 업체인 키드앤조이(www.kidnjoy.com)의 덩어리 친구들. 우스꽝스럽게 생긴 심술덩어리, 먹보덩어리 등 4명의 덩이리 친구들이 엮어가는 이야기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끌어올리고 있다.
만 4세~6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영재교육 전문사이트 에디슨케이(www.edisonk.com)는 발명왕 에디슨과 공룡을 이미지화한 다빈ㆍ네오ㆍ딜로라는 캐릭터를 교육 내용에 접목했다.
발명왕 에디슨의 후손으로 8월 7일이 생일인 에디슨. 생일날 선물로 받은 천체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찰하는 취미를 갖고 있다.
우주에서 온 공룡친구 딜로, 네오, 다빈이를 만나 과학 세계를 탐험하면서 아이들의 과학 공부를 도와준다.
컵스잉글리시(www.cubs.co.kr)도 4∼10세까지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도치, 시노 등 11마리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영어 공부를 돕고 있다.
◇아바타와 스터디 자키도 등장
에듀 캐릭터들이 인기를 끌면서 아바타 개념의 에듀캐릭터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푸르넷(www.purunet.com)은 학습 여건에 따라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내 캐릭터 변신상자'서비스를 내놓았다.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동영상 강의에 스터디 자키를 도입한 사이트도 눈에 띈다.
서울대 재학생들이 만든 대입 수능 교재인 '누드 교과서'를 발간하고 있는 ㈜이투스그룹(www.etoos.co.kr)은 '스터디 자키'(study jockey)라는 새로운 개념을 동영상 강의에 적용했다.
1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이 스터디자키들은 딱딱한 교사 이미지의 기존 강의와는 달리 대학생으로 구성돼 있으며 편안하고 친숙한 분위기로 강의를 진행,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배움닷컴 송현빈 기획팀장은 "최근 사이버 공간에서 붐을 이루는 캐릭터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한편 사이트 안내자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민정기자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