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부화재는 수익을 기반으로 한 성장성 확보 등 5가지의 주요 경영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익성 기반의 성장성 확보 ▦고객가치 제고를 통한 고객만족도 1위 달성 ▦글로벌화 추진 ▦ 지속가능경영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 구축 ▦선진 경영시스템 구축 등이 그것이다.
먼저 동부화재는 수익성 기반의 성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우량 물건과 장기보장성 상품 위주로 영업을 해나갈 예정이다. 또 손해율 관리를 철저히 하고 경쟁력 있는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채널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외형 성장의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마케팅전략회의ㆍ상품개발실무회의 등 협의체 운영을 통한 상품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전략마케팅본부 산하에 '상품전략팀'을 신설해 고객 중심의 상품 전략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고객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보험상품의 완전판매를 통해 민원을 사전에 예방할 생각이다. 업무 처리과정도 고객위주로 재정립해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부화재는 형식적인 판매절차에서 벗어나 중요사항을 고객에게 이해시켜 실질적인 완전판매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화모니터링과 현장점검반 가동을 통해 불완전판매 점검을 강화하고 문제가 있는 직원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화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동부화재는 지난 해 12월 개설한 미국 로스앤젤레스 지점을 비롯해 괌과 하와이에서 해외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중국 베이징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철저한 수익성 위주의 현지화 전략을 통해 2009회계연도 수입보험료 580억원, 보험영업이익 108억원을 기록했다.
동부화재는 앞으로도 해외진출을 확대할 생각이다. 중국에서는 우량 보험중개사 지분을 인수해 중개영업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할 방침이며 동남아에서는 신흥시장 및 보험영업 활성화를 통한 시장 선점을 위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에 사무소를 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미주 지역에서는 한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동부지역으로의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동부화재는 또 대한민국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 보험업 1위 달성, 한국거래소에서 사회책임투자지수 70개 기업 편입 등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0회계연도에는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 2년 연속 1위 달성, 본업과 연계한 지속가능경영의 실행력 강화 및 선도기업 이미지 제고를 주요 전략과제로 추진할 생각이다.
선진 경영시스템 구축도 동부화재가 강조하는 분야다. 동부화재는 미래 지향적 업무처리 시스템 구현을 목적으로 한 마스터 플랜을 지난 해 수립했다. 상품경쟁력 제고와 채널 유연성 확보, 고객중심 업무구조 개편 등 총 7가지 분야에서 경영시스템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생각이다.
동부화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지난 2006년에 프로미봉사단을 발족해 임직원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동부화재 프로미봉사단은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고 있다. 대표이사를 봉사단장으로 하고 있으며 전국 7개 지역의 상시 봉사활동단체를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프로미봉사단은 저소득층 및 소외가정을 찾아 생필품과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결식ㆍ생활보호대상 청소년 등 소외된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방과후 프로그램 후원, 장애우 시설의 도배ㆍ장판교체ㆍ전기시설 공사 등을 벌이고 있다. 지난 해에는 '프로미 산타클로스'라는 이벤트로 서울지역 아동복지 시설 3곳을 방문해 놀이 봉사 및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극빈가정과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랑의 연탄 나누기' 행사도 전국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동부화재 임직원이 매월 급여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고 회사에서 동일한 금액을 후원하는 매칭 그랜드(Matching Grant) 방식으로 조성되는 '프로미 하트펀드'를 조성해 연말연시 행사 등 각 지역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봉사 및 기부활동의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