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은 기업의 성장성에 무게중심을 두고 투자하는 'KB그로스포커스펀드'를 추천했다.
2002년 11월에 출시된 이 펀드는 단기적인 주가 등락에 연연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장이 담보된 성장주에 장기 투자를 한 결과 올해 5월 기준으로 333.14%의 누적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특히 성장주펀드로서는 드물게 최근 1ㆍ2ㆍ3ㆍ5년 전구간 평가에서 국내주식형펀드 수익률 상위 20% 이내의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 장기투자에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성과의 비결은 KB자산운용의 독자적인 기업평가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다. KB자산운용의 '미래가치 평가 모형'은 철저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하며 구조적인 성장성 측면과 비즈니스 모델 평가 측면을 모두 평가해 투자할 기업을 선택한다.
구조적인 성장성 측면에서는 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의 발달 정도를 도입기ㆍ성숙기ㆍ쇠퇴기로 나누고 시장다각화 여부 역시 3단계로 나누어 계량화해서 평가한다. 주력상품의 3년간 성장성 데이터를 기초로 GDP증가율과의 비교를 통해 성장성을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비즈니스 모델 평가는 시장점유율과 이익의 지속가능성이라는 큰 기준을 가지고 진입장벽이나 현금화 할 수 있는 이익구조를 꼼꼼히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지속가능한 성장 대비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판단될 경우 선별해 투자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주가등락에 무관하게 장기 고수익이 가능한 종목군을 찾아낼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