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디자인 산업단지 선정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며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한국디자인진흥원이 공동 주관한다. 산업현장의 안정성, 산업 활동의 편의성 등 외관과 기능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우수성이 인정된 국가산업단지에 ‘우수 디자인(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그간 국가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산업단지에 디자인을 접목시켜 산업단지의 이미지 향상과 브랜드 가치 창출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 생산기능 위주의 낡은 산업단지의 환경개선을 유도해 청년인력 유입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전국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남훈 산단공 이사장은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산업현장인 산업단지에도 디자인의 역할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 일환으로 우수디자인 산업단지 선정을 통해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와 디자인이 융합된 우수 산업단지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청을 희망하는 국가산업단지 관리기관은 오는 14일까지 한국산업단지공단 또는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국가산업단지는 굿디자인 마크 부여와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www.kicox.or.kr), 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 우수디자인상품선정(http://www.ki.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