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찬석 연구원은 “길드워2의 주요한 화폐는 게임머니인 골드, 현금구매 가능한 젬(Gem)으로, 아이템샵 및 경매장에서 다른 유저가 올린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다”며 “특히 아이템샵에 있는 아이템들은 치장형/서비스형인데 비해, 경매장에 있는 아이템들은 무기/장비류로서 구매욕을 상당히 자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엔씨소프트의 매출은 젬이 골드로 바뀔 때의 환전수수료 (실시간 변동 환율)와 젬으로 아이템을 구매할 때 선수금이 매출로 인식되는 2가지 모델”이라며 “이에 따른 효과는 우선 국내에서만 1조원 (중국 4조원, 북미는 추정 불가)에 달하는 현금거래 시장의 일부가 게임 내부로 들어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연구원은 또 “모바일 게임이 잠식할 시장은 캐주얼 게임과 게임 포털들의 보드 및 카드게임 류로 판단된다”며 “모바일 단말기는 비동기적(Asynchronous)으로 접속하고, 배터리 및 디스플레이 크기, UI 문제로 인해 MMORPG 쟝르가 성장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으며, 매니아 시장인 PC MMORPG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 역시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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