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강칼럼] 전신마취 않는 성형수술
입력2002-12-30 00:00:00
수정
2002.12.30 00:00:00
성형수술은 이제 단순히 예뻐지거나 멋있어 보이고자 하는 마음에서 자기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하기 위한 투자라는 인식으로 변했다. 그래서 월급을 모아 명품을 살까 아니면 성형수술을 할까 고민하는 신세대 젊은이도 늘고 있다.하지만 성형수술을 받으려면 반드시 마취라는 과정이 필요하다. 성형상담을 하거나 수술을 앞둔 환자들은 수술 시 얼마나 아픈지, 통증을 최대한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무척 궁금해 한다. 마취는 시술의 통증을 없애고 혹은 수술의 기억을 없애주는 한 방법이다.
어떤 시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간단한 국소마취로 가능한 시술도 있다. 마취 기술이나 약제의 발전이 곧 수술기법의 발전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성형외과 영역에서 이런 마취 기술의 발달은 수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예전에는 전신마취로만 시행되던 수술이 최근에는 국소마취나 수면마취로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전신마취는 기도삽관을 통해 마취를 유지시키며 의식이 없고 본인이 호흡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로 호흡을 시키게 된다. 근육이나 혈관이 모두 이완되어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반면 국소마취는 주사제를 이용해 신체 일부분만 감각을 마비시키는 것으로 의식이 살아있고 나머지 신체 부위는 정상 활동이 가능한 상태로 남아있다.
국소마취를 하면 수술 시 통증은 없지만 주사 자체의 통증 때문에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 수면마취 혹은 무통마취라고 하는 것은 정맥주사를 이용해 국소마취시 주사에 의한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편안한 수면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본인이 호흡을 하며 근육이나 혈관 수축기능이 살아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수면마취와 국소마취 등을 이용하여 전신마취로만 할 수 있었던 지방흡입술이나 유방확대술, 이마 윤곽술, 턱끝증대술, 안면거상술 등을 할 수가 있게 되었다. 특히 지방흡입술은 국소마취를 이용해 치명적인 합병증인 지방색전증의 발생을 0% 에 가깝게 낮추었다. 유방확대술도 수면마취와 국소마취를 이용한 수술로 예쁜 가슴을 만들고 회복도 빨라 입원할 필요 없이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전신마취에 사용되는 마취 약제 대부분이 간장에서 대사가 되므로 간이 안 좋은 경우에는 전신마취가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기도삽관으로 수술 후 목 통증과 마취 가스 냄새 등에 의한 불쾌감, 구토 등을 없앨 수 있는 것도 국소마취나 수면마취의 장점이다.
물론 모든 수술을 이런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광대뼈 축소술이나 사각턱 절제술, 휘어진 코뼈 교정술 등의 뼈 수술은 전신마취로 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하고 편안하게 할 수가 있다.
마취 테크닉이나 그에 걸 맞는 시술이 조화가 되어야 국소마취나 수면마취로 하는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모든 성형외과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좀 더 간단한 시술, 빠른 회복, 안전한 방법을 찾는 환자의 요구에 맞춰 성형수술법도 계속 발전하게 될 것임은 분명하다.
김진영ㆍ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원장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