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은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는 삼성중소형포커스 펀드를 추천한다.
삼성중소형포커스 펀드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우량 중소형 주식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특히 일시적 테마나 모멘텀에 따라 편입 종목을 변경하는 것을 지양하는 대신 시장의 변화에 흔들림 없이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는 중견기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지속적으로 이익창출이 예상되나 산업의 사이클 상 최악의 국면에 처한 기업에 투자하거나 단기 호재로 실적대비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 매도를 실행하는 역발상 투자도 병행한다. 또 대차대조표 상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시장이 인지하지 못하는 신제품과 특허 등 유ㆍ무형 자산을 가진 가치주를 발굴해 투자하기도 한다.
다만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하되 시장의 변화에 대응이 필요할 경우 대형주도 편입, 유동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한다.
운용 성과는 우수한 수익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삼성중소형포커스펀드는 지난 2007년 9월 종합주가지수가 1,996포인트로 고점인 상황에서 설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3월22일 기준 설정 후 누적 수익률은 74.39%에 달한다. 올해 들어서도 4.33%의 안정적인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고 2년과 3년 누적 수익률은 전체 주식형펀드 중 상위 1%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중소형포커스를 운용하고 있는 민수아 삼성자산운용 Value 주식운용본부장은 "우리나라는 현재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초기 단계"라며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기업들을 집중 발굴하고 투자할 것"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