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IoT 세계 1등 향해"… 보폭 넓힌 이상철

'MWC상하이 2015'서 주제 발표… LTE방향성으로 '미 센트릭' 제시

글로벌 기업과 비즈니스 회동도… "5G 상용화되는 2020년 1등 도약"


"5G 시대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는 '미 센트릭(Me Centric)' 사회가 될 것입니다."

이상철(사진)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오는 15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막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상하이 2015'에서 '5G 로 가는 길'(The Road to 5G)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MWC상하이는 세계 통신회사들의 연합인 GSMA가 매년 개최하는 MWC의 아시아판으로 '작은 MWC'로 불린다. 전 세계 이동통신·모바일 기기의 미래 기술을 볼 수 있는 국제 전시회로, 2012년부터 모바일 아시아 엑스포'(Mobile Asia Expo·MAE)라는 명칭으로 개최되던 것을 올해부터는 MWC 상하이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부회장은 MWC 상하이 둘째날인 오는 16일 오전 기조연설에서 포스트 4G(롱텀에볼루션, LTE) 시대에 대한 방향성으로 '미 센트릭'을 제안한다. 미 센트릭은 통신기술의 발달과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도래로 모든 서비스가 개인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현상을 뜻한다. 이 부회장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고도화로 인해 포스트 LTE 시대는 시장 변천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면서 "과거 소수의 백만장자들이 누리던 수많은 특권이 이제 5G를 기반으로 일반 대중들의 몫이 될 것"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또 "이를 위해서는 5G 가 반드시 수반돼야 하며 이는 개개인이 중심이 되는 미센트릭 시대의 초석이 돼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 것"이라고 진단한다.



이 부회장은 미 센트릭 구현을 위한 LG유플러스의 서비스 사례로 '비디오 LTE 포털'과 '홈 IoT'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이 부회장의 기조연설이 LG유플러스가 5G가 상용화되는 2020년께 IoT세계 1등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특히 MWC 상하이 개최 기간 글로벌 다국적 기업과 미팅을 하는 등 광폭 행보에도 나선다. 미래 핵심 사업의 축인 IoT와 인공지능과 헬스케어, 커머스 관련 업체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쇼핑과 마케팅에 고객 위치 행동 인지, 손 또는 손가락 제스처 인식, 2D 카메라를 통한 전신동작 인식, 단말기 움직임을 기억하며 인증하는 보안, 유전자 검사 등 개인맞춤형 의료진단 분야를 눈여결 볼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행사 기간 세계 최초 보이스 오브 LTE(VoLTE) 통신사업자간 연동과 상용화에 대해 GSMA로부터 공로상을 받는다. GSMA는 LG유플러스가 안정적인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LTE-A)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상용화해 VoLTE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세계 최초로 VoLTE 로밍에 성공한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기조연성을 했던 황창규 KT 회장도 2년 연속 상하이를 찾는다. 황 회장은 GSMA이사회에 참석하고 중국 현지 사업파트너와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KT는 MWC 상하이에 전시부서를 차리고 경기창조경제센터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신제품을 함께 소개할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