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을 책자로 제작해 지역 의약품 안전센터, 주요 소비자 단체 등에 배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홍보물에는 의약품사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과오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사용수칙을 수록해 소비자와 의료종사자들이 ‘의약품 사용하기 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사용수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다른 사람의 약을 마음대로 복용하면 안돼요 = 의약품은 반드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의 판단에 필요한 경우 사용해야 한다.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의약품 이름, 모양, 사용기한을 확인하세요 = 약의 모양과 색이 비슷하더라도 성분이 다른 경우가 있다. 의약품 정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온라인의약도서관(drug.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 꼭 투여용량을 확인하세요 = 액상 제제의 투여 용량은 계량스푼, 계량컵을 이용해 용량을 확인해야 한다. 투여 용량을 의·약사와 상의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절하면 안된다.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방법을 확인하세요 = 약의 모양이 비슷하더라도 사용방법이 다른 경우가 있다.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시간을 확인하세요 = 정해진 시간에 의약품을 사용해야 약효과가 유지돼 기대한 효과가 나타난다.
한편 책자의 내용은 기관 홈페이지(www.drugsafe.or.kr)의 교육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