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GRE파이프란.
A. GRE파이프는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들어가는 부식이 안되는 파이프다.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파이프로 향후 에이치엘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Q. GRE파이프 개발 배경은.
A. GRE파이프는 기존 미국의 아메론사가 100% 독점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독점 업체의 횡포가 심했다. 이에 따라 조선소와 정부의 지원을 받아 2년전부터 개발을 준비했다. 특히 이 파이프가 유리섬유로 만들어진다. 그런데 우리가 생산하는 구명정도 유리섬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파이프 개발에 대한 의뢰가 많이 들어왔다.
Q. 국제인증은 언제 받았나.
A. 2년동안 국제선급기관에서 시험테스트를 받고 최종 합격은 지난 연말 끝냈다. 국제선급기관 인증은 올 3월 초 받았다. 올해부터 국내 조선소에 파이프 납품이 본격화될 예정이며 이미 선박 설계에 반영이 돼 첫 매출이 발생했다.
Q. GRE파이프 시장 규모가 있는가.
A. 정확한 규모를 추산하기는 어렵다. 보통 중간정도 배 한 척에 3억원 정도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Q. 올해 관련 매출은.
A.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해 국내업체로는 처음으로 6월 현재 STX조선해양으로부터 3척 (총 12억여원)규모의 수주를 받았다. 현대중공업 , 현대미포조선 등 다른 국내 조선소로부터도 수주를 앞두고 있다. 상반기 파이프 부문만 약 40억원 이상의 수주가 예상되며 하반기에는 그 규모가 더 커질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모든 선박에 GRE파이프가 들어가나.
A. 대부분의 선박에 들어간다. 특히 화물선의 경우 국제법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벨라스트파이프를 장착한다. 이 파이프가 GRE파이프로 사용된다.
Q, GRE파이프가 선호되는 이유는.
A. 배에 들어가는 파이프는 부식이 안되고 가벼워야 한다. GRE파이프가 이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매일 2~3 종목이 새로 업데이트되는 '주담과 Q&A'기사는 HTS나 인터넷에 앞서 카카오톡의 새 서비스, 카카오페이지 '주담과 Q&A'상품을 통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문의:서울경제 디지털미디어부(724-2435) 증권부(724-2465)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