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줄기세포뱅크는 치아 치수(신경)에서 유래된 신경줄기세포를 이용해 사업화 연구를 하는 벤처회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이드라인에 따라 인간 치수유래 줄기세포 배양액 성분에 대해 각종 검사와 실험 등을 통해 완료된 화장품, 두피개선 샴푸, 치약 등이 출시 예정에 있다. 특히 피부질환(아토피) 개선 제품의 경우 샘플 사용만으로 호응도가 높아 전국 각 지역에서 줄기세포의 보관사업과 줄기세포 화장품과 관련한 지사ㆍ대리점 개설이 줄을 잇고 있다.
더불어 이 회사는 신경줄기세포 보관 서비스와 젊었을 때 구강내 세포를 보관해 세월이 흐른 뒤 보관된 자신의 젊을 세포를 이식할 수 있는 세포보관 서비스, 그리고 혈액 내 면역세포를 보관해 각종 암 치료 시 세포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치아줄기세포뱅크는 지난 2008년 설립됐으며 신경줄기세포라는 특정 분야의 세포를 집중 연구개발(R&D)함으로써 줄기세포의 특성 및 배양조건들을 최적화했다. 또 뇌신경 재생, 척수신경 재생, 아토피 개선, 뼈 재생 등의 효능과 사업성을 확인했다.
2011년에는 삼성에서 분사한 상장회사인 와이솔과 학교법인 연세대학교가 주주로 참여했다. 주주와 자문위원들 중에는 의사ㆍ박사가 20여명 활동을 하며 각종 질환에 대해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치아 치수에서 추출되는 줄기세포를 이용해 각종 질환에 효능을 확인하는 실험들을 진행하고 있는데 효용가치가 탁월해 반드시 보관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치료제 개발에 주목할만한 특허로 뇌신경 재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의약 조성물과 제조방법에 관한 국제특허(PCT) 2건이 있다. 국내 여러 특허 중에서는 아토피 개선에 관한 줄기세포 조성물을 확보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