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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재화 사업 합쳐 효율성 극대화

■ KT, 유무선 통합 조직개편<br>온라인 유통 소프트웨어·앱 등 강화<br>미디어 콘텐츠 전문회사 설립 나서 융합 가능한 신사업에도 적극 진출


"네트워크(통신망)만으로는 정보기술(IT) 분야에서의 성장을 기약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KT는 '가상재화(Virtual goods)'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 상당한 역량을 확보해왔고, 앞으로도 이 시장의 주역이 될것입니다" 지난 3월 이석채 KT 회장의 발언이다. 당시 막 연임이 확정됐던 이 회장은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각종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등의 '가상재화' 사업을 강화하고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며 '2기 경영'의 화두를 밝힌 바 있다.

◇콘텐츠등 3개 신성장동력 분리해 키운다=이 회장의 다짐은 그동안 통신 사업에 주력하는 KT 본사보다도 계열사들에 대한 정비작업을 통해 실천돼왔다. 13일 발표된 조직개편안에 포함된 미디어콘텐츠 전문회사 설립 계획에 눈길이 쏠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KT가 음원 서비스 '지니', 콘텐츠 장터인 '올레마켓' 등 내부에서 흩어져 운영되던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통합 운영해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신망으로 수익을 내 오던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사업 영역을 발굴하지 않으면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다양한 게임ㆍ애플리케이션 개발사뿐만 아니라 구글ㆍ애플ㆍ페이스북 등에 밀려 점점 설 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KT는 지난해부터 동영상 검색엔진 기술을 갖고 있던 '엔써즈'를 인수하고 소프트뱅크와 함께 동영상 서비스 자회사 '유스트림 코리아'를 설립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여 왔다.

KT는 통신망이나 기존 자사 서비스와 융합이 가능한 새로운 사업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TV(IPTV), 위성방송을 묶는 방송ㆍ통신 융합의 성공적인 사례로 이미 자리를 잡았다. KT가 지난해 인수한 비씨카드는 금융 분야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역시 지난해 KT에 인수된 넥스알과 KT이노츠는 대용량 콘텐츠 유통에 필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인프라를 뒷받침한다. 통신망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영역 확장이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점에서 새로 설립될 KT의 전문회사는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제휴를 맺으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김일영 KT 부사장은 "새 법인은 분야별로 전문인력을 영입해 사업을 강화하면서 글로벌 기업과의 다각적인 제휴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문회사의 규모나 본사에서의 인력 이동 여부, 의 기존 사업 이관 여부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또 전문회사가 출범하는 상황에서 기존 콘텐츠 자회사인 싸이더스FNH, KT뮤직이 전문회사에 통합될지, 따로 사업을 영위해갈지도 아직 불투명하다. 미디어콘텐츠 전문회사와 함께 출범할 KT의 부동산 전문회사의 경우 기존 자회사인 KT에이엠씨, KT에스테이트와 합병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융합으로 효율성 극대화= 이번 조직개편은 그동안 상품에 따라 분류했던 조직을 업무별로 나눠 시너지를 강화하고, 미래 성장분야의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초점이 맞춰졌다. KT가 조직 개편에 나선 것은 올해 들어 세 번째다.

KT는 휴대전화 등 무선상품을 담당하던 '개인고객부문'과 초고속인터넷 등 유선 상품을 관리하던 '홈고객부문'을 통합한 뒤 기능을 재조정해 'T&C(텔레콤&컨버전스)부문'과 '커스토머부문'으로 재편했다. T&C부문은 유·무선상품이나 유무선 상품을 융합한 미래형 상품을 개발하는 역할을 한다. 커스토머부문은 고객을 응대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의 영업업무를 담당한다.

KT는 또 유선·무선·법인 등으로 나뉘어진 42개 지역 현장조직을 11개 지역본부로 통합해 커스토머부문 아래에 두고 고객에게 각종 상품에 관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기존 네트워크부문 내에서 고객시설과 개통AS 등을 담당하던 일부 인력도 커스토머부분으로 이전해 영업지원 기능을 보강한다.

가상재화(Virtual Goods)=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동영상, 가상화폐, 소프트웨어, 음원, e북등온라인을 통해 오가는 무형의 상품, 디지털 재화를 의미한다. 디지털화되고 앱마켓을 중심으로 소비돼 기존 물리적 재화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프랑스 미래학자인 자크 아탈리는 가상재화가 세상을 선도 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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