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산업의 주역이 될 인재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가전 아이디어를 발굴, 전자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되는 행사다. 공모전의 주제는 ‘풍요로운 생활을 창조하는 혁신적인 고품질 실용 생활가전 아이디어 제안’이다. 응모부문은 기술부문과 디자인부문으로 나뉜다. 기술부문은 융·복합형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생활가전 제품기술 제안을 제출하면 된다. 디자인부문은 사용자경험(UX) 기반의 생활가전 디자인 제안을 중심으로 세부과제로 선정하여 신청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 규모는 약 2억원이다. 기술부문 및 디자인부문별로 대상 및 최우상 4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CES) 참관을 포함한 연수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각 부문별 장려상 5팀에게는 200만원의 상금을 각각 시상할 예정이다. 또 입상자 전원에게는 동부대우전자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와 면접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국내외 대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들은 7월 29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ideaelec.dongbu.com)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공모전 운영 사무국(02-360-76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작년 2회 공모전에는 800여 팀이 열띤 경합을 벌여 기숙사 및 공동주택 등에서 사용되는 공용 세탁기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했던 ‘로그인(人) 세탁기’, 유축기와 모유냉장고를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연결하여 모유의 양과 질을 평가, 신생아의 영양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 모유냉장고&유축기 모유(MOU)’ 등이 제안된 바 있다./강도원기자 theone@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