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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Story] 최흥식 서울시향 대표 "불협화음 조율...이젠 시민에 행복주는 오케스트라 만들어야죠"

정명훈 감독 사퇴·조직내 갈등 딛고

취임 1년간 준비한 '10년 비전' 실행

수석객원지휘자 제도 적극 도입

힐링캠프 통해 직원들 다독이기도

마케팅·자금조달 시스템 구축해

쉽게 흔들리지 않는 조직 만들고

서울시향 전용 콘서트홀 건립 추진

저렴하게 즐기는 고품질 무대 선사

최흥식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이사/권욱기자




딱 1년 전 이 무렵,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대표직을 수락하기로 했던 최흥식(63·사진) 대표의 마음은 생각보다 가벼웠다고 한다. 하나금융을 나오면서부터는 월급이나 명예 같은 것보다 즐기면서 할 수 있고 보람도 느낄 수 있는 비영리 공익 법인에서 경험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을 줄곧 해왔는데 마침 얘기가 나와 반갑기까지 했다고 한다. 박현정 전 대표와 서울시향 직원들 간의 갈등이라거나 정명훈 전 예술감독의 횡령 건에 대한 경찰 수사 등 여러 문제가 불거져 나오던 시기였지만 그보다는 서울시향이 가진 장점들이 더 눈에 들어왔다. “모두가 잘 화합된 조직이라는 게 세상 어디 있나요(웃음). 어떤 조직을 가도 이런 종류의 갈등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도 당시 서울시향에는 정명훈이라는 탁월한 지휘자가 있었고 또 훌륭한 음악을 연주하게끔 10년을 다져온 조직이 있고. ‘아, 이들과 함께라면 많은 즐거움을 만들어갈 수 있겠다’는 생각만 했지 나머지는 대수롭지 않은 것들이었지요.”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 그 생각이 약간은 달라진 듯했다. “참 많이 다르고, 참 쉽지가 않더라”며 너털웃음을 터뜨리는 최 대표의 모습에서는 다사다난했던 지난 1년이 스쳤다. 그는 “비영리법인의 의사결정 구조라는 것이 예상보다 더 복잡다기화돼 있다는 걸 체감했다”며 “기업체의 경우 ‘이렇게 하자’는 결정만 제대로 한다면 실행하기까지는 문제가 별로 없는데 여기는 수많은 단체·사람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가끔은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하더라”고 했다. 앞으로 남은 2년 최 대표의 전략이 조금 더 치열하고 조금 더 단단하게 전개되지 않을까 짐작되는 발언이었다.

◇쉽지 않았던 1년=최 대표는 반평생 세월을 학계·연구기관·기업체를 두루 거치며 경력을 쌓아온 경제경영전문가다. 서울시향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여러 구설수에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것은 이 분야에서 이론과 실전을 완벽하게 다져온 그의 경험치 덕분이다. 그럼에도 지난 1년 아쉬운 지점들을 남기고 말았다. 대표적인 게 정명훈 전 감독의 급작스러운 사퇴다. “정 전 감독은 서울시향의 가장 큰 자산이었고 그를 리더로 데려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취임하자마자 제일 먼저 한 게 정 전 감독을 만나러 간 일이었습니다. 얼굴을 보며 얘기를 나눈 끝에 ‘이분은 음악에 헌신하려는 사람’이라 판단했고 그렇다면 내가 그 환경을 만들어주겠다고 약속하고 시작한 거죠.” 하지만 결과적으로 정 전 감독은 지난해 말 마지막 공연을 끝으로 서울시향을 떠났다. 올해 예정돼 있던 공연까지 모조리 취소하고. 당시의 일에 대해 최 대표는 조심스레 부연했다. “비용 문제가 불거지자 정 전 감독이 ‘그럼 돈 받지 않고 다 기부를 하겠다’고 했는데 저는 이 말이 가져다주는 뉘앙스가 그렇게 적대적으로 받아들여지리라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무비용 지휘가 옳고 그르고를 떠나 본인이 그렇게까지 서울시향에 헌신하겠다는 마음을 드러낸 이상 우리가 그 마음을 잘 받아줄 수 있도록 모양을 갖춰줬어야 했는데 내가 그걸 못해준 것 같아 애석했죠. 특히 지난해 말 그가 떠나는 과정을 보는 게 참 안타까웠어요. 물론 언젠가는 떠날 사람이었지만 지난 10년의 업적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갈 수 있게 만들어주고 싶었는데….”

내심 속이 상하는 일도 있었다. 지난 17일 서울시의회에서 발의된 재단 폐지 조례안이 그랬다. 독립 법인이 된 후 여러 내홍이 잦아진 서울시향에 강한 질책을 하고 다시금 세종문화회관 산하로 편입시키려는 시도였다. 다행히 폐지안은 보류된 상태다. 최 대표는 “건설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기보다 ‘무조건 편입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사람인 이상 섭섭한 마음이 생겼다”면서도 “잘하고 있었다면 그런 얘기가 안 나왔을 테니 그 지점에 대해서는 반성하고 자체 점검하는 중”이라고 했다.

최흥식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이사/권욱기자


◇더욱 중요한 앞으로의 시간=지난 1년의 소회를 털어놓으면서도 최 대표가 더욱 강조한 것은 앞으로 서울시향이 가꿔갈 모습이다. 최 대표는 “안타깝고 애석해도 그건 이제 모두 지나간 일”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제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하고 그걸 위해 준비하는 것이 서울시향이 당면한 과제입니다. 과거에 연연하기보다는 새로운 지휘자를 찾고 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우리가, 그리고 제가 할 일이죠.”

그 말처럼 최 대표는 얽히고설킨 서울시향의 일들을 하나씩 풀어가는 작업에 착수했다. 지금까지는 서울시·서울시향·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비전위원회’를 통해 서울시향의 향후 10년에 관한 비전과 액션 플랜을 만드는 데 몰두했고 앞으로는 하나씩 이행하는 단계만 남았다. 지난 1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연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내용이 그 결과물이다. 정 전 감독의 뒤를 이을 후임 인선을 10여명으로 추렸고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수석객원지휘자제도의 도입을 계획했다. 그는 “핵심은 수석객원지휘자 제도인데 이 시스템은 예전부터 말이 많이 나왔던 ‘포스트 정명훈’을 준비하기 위한 포석”이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지휘자들은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다채로운 음악적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는 데 한계점이 있는 게 사실이다. 우리가 젊고 훌륭한 지휘자들을 초청해 경험을 주고 그들도 수석객원지휘자를 거치며 여러 검증을 받은 후 나중에 상임도 되게끔 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박현정 전 대표와의 갈등으로 시작된 형사사건 등을 겪으며 심신이 피폐해진 직원들을 다독이는 것도 그의 일이었다. 최 대표는 “직원들 간에 경쟁을 하는 것은 좋지만 신뢰관계가 깨져서는 안 된다. 그런데 와 보니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할 정도로 감정적으로 많이 다쳐 있더라. 그 불편함을 단숨에 깨는 게 쉽지도 않고 해서도 안 될 일이지만 조금씩 좋아질 수 있도록 맥주파티도 했고 워크숍도 갔고 정신힐링캠프 같은 것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민의 자랑이 되는 오케스트라를 꿈꾸며=무엇보다 서울시향의 직원과 단원 모두가 열정을 다해 헌신할 수 있을 만한 ‘비전’과 ‘미션’을 만드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 “비영리단체에 모인 사람들은 돈이나 영리보다 ‘내가 왜 이곳에 와 있는지’ ‘내가 무엇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지’가 훨씬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열정과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모인 사람들이 최고를 향해가려는 노력을 할 때 빛날 수 있는 조직인 거죠. 일반 기업과 비영리단체의 경영에서 가장 차이가 나는 지점도 여기에 있습니다. 돈이나 수익이 아니라 헌신할 수 있는 핵심 가치를 형성하고 서로 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가 할 일이죠.”

고민과 시행착오 끝에 다듬은 서울시향은 비전은 ‘글로벌 10대 도시 서울에 걸맞은 오케스트라로 도약’하는 것이고 미션은 ‘수준 높은 음악으로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오케스트라’다. 최 대표는 “질 높은 클래식 음악을 선사해 서울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비전과 미션의 달성을 위해 최 대표가 가장 바라는 지점은 서울시향 전용 콘서트홀의 건립이다. 서울시민들에게 심미안을 전달할 양질의 음악을 선사하기 위해서는 실력을 좀 더 높여야 하는데 그러기에는 지금의 공연횟수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그의 말이다. 그는 “우리는 정기공연이 연간 20회 남짓인데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의 경우 연간 100회도 한다”며 “단원들의 실력 향상으로 세계에 내놓을 만한 오케스트라를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은 물론 시민들도 저렴하고 질 높은 공연을 즐길 기회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 중 안정적인 예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그가 해내고 싶은 일이다. 수석객원지휘자-부지휘자-예술감독으로 연결되는 안정적 체계를 갖추는 한편 양질의 공연기획을 할 수 있는 내부 인력을 키우고자 한다. 조직의 안정화를 위해 마케팅이나 티케팅, 자금 조달 부분에서도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다음에 누가 오더라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조직이 되면 좋겠다 싶어요. 내가 그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참 보람찰 것 같아요. 임기가 끝난 후에는 서울시향의 시즌 티켓을 사서 서포트하는 사람으로 남고 싶은데 서울시향을 더 멋진 오케스트라로 가꿔가는 일은 저에게도 이득인 셈이죠(웃음).”

/김경미기자 kmkim@sedaily.com 사진=권욱기자 ukkwon@sedaily.com

He is...

△1952년 서울 △경기고, 연세대 경영학 학사·석사 △프랑스 릴대학교, 파리제9대학교 경영학 박사 △재정경제원 표창 △1996년 프랑스 증권거래인협회 최우수논문상 △1987~1992년 현대경제사회연구원 이사 △1992~1999년 한국조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1997~1998년 금융개혁위원회 전문위원 △1999~2004년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 △2000년 한국선물학회 회장 △2000~2004년 금융발전심의회 은행분과위원 △2002년 한국파생상품학회 회장 △2003년 금융감독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장 △2004~2006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2004~2007년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2007~2010년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2010년 하나금융연구소 소장 △2012~2014년 하나금융그룹 사장 △2015년~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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