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핏불 오후 지킴이 김보람 트레이너입니다.
요새 들어 “운동은 열심히 하는데 살이 안 빠져요” 혹은 “근육이 안 생겨요”라는 질문을 많이 듣는데요. 운동은 열심히 하는 반면 음식을 잘 챙겨 먹지 않는 경우가 반 이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다 중요하지만 특히 운동인이라면 단백질을 가장 잘 챙겨 먹어야겠지요?
단백질은 우리 몸의 에너지 공급원 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근육이나 뼈, 피부와 내장 등을 만드는 성분입니다. 또한 몸에 근육을 발달시켜 체력적으로 덜 힘들게 해주며 면역을 담당하는 항체의 주된 성분이고 뇌의 신경세포가 활동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만약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하면 음식물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성장기에는 성장 저하가 일어날 수 있고, 다이어트 시에 면역력 저하나, 빈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자 이제 단백질의 중요성을 아셨으니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되는지 단백질 하루 섭취량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내 몸무게에 따른 단백질 양을 수치화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은 콩류의 식물성단백질과 육류의 동물성 단백질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저는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접할 수 있는 닭 가슴살을 기준으로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1.기본적인신체조건 및 건강유지 : 체중* 0.8g
2.근력운동 및 근육량유지 : 체중*1.2~1.4g
3.근력운동 및 근육량증가 : 체중*1.5~2g
4.지구력운동시 근력,근육유지 : 체중*1.2~1.8g
5.고강도운동시 근력,근육유지 : 체중*1.4~1.8g
6.다이어트시 체질 및 체력유지 : 체중*1.4~2g
예를들면 70kg인 사람이 다이어트를 한다고 했을 때 98g~140g의 단백질이 필요한데 그렇게 되면 하루에 500~600g의 단백질섭취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운동 목표와 체중에 따라 단백질섭취량이 달라지는데요. 아는 만큼 내 몸이 변화하고 한걸음 더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글_피트니스 더핏불 김보람 트레이너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