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9월물: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소식에 증시 출렁
전일 미국증시는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 소식에 대형 식료품 기업들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장중 큰 조정을 보였으나 자정을 기점을 반등에 성공하면서 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의 키포인트는 FOMC이후 연준의원들의 연설을 통한 향후 연준의 방향성 그리고 기술주의 조정 여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 전반적으로는 이벤트가 지난후에 변동성 축소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상 2,430에 매도 매도 목표가인 2,420까지 근접하였으나 저점이 2,420.25에 머무르면서 엄격히 보았을 때 목표가 청산되지 않았고 1시 시간청산 기준으로 2,426.25에 수익청산되었습니다. 이벤트 일정과 전체적인 시장분위기를 고려할 때 기존 박스권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존 매매전략인 기준선 2,430에서 진입후 10포인트 목표가 설정하여 (2,440/2,420) 1시 시간청산전략을 유지합니다.
2. 미국채 10년 9월물: 전일 FOMC 영향으로 약세 지속
전주 금요일은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소식에 지수가 급락하면서 안전자산인 미국채의 상승을 이끌었고 지수가 반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수만큼의 되돌림을 오지 않으면서 시장의 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높아져 있음을 나타내었습니다. 금주는 연준의원들의 연설에 따른 정책기존에 대한 시장판단과 기술주 위주의 조정이 나타날 경우의 안전자산 상승효과 등이 영향을 미칠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매매전략: 금요일 매매전략상 국채가격이 상승하면서 매도 진입가인 126.22를 터치하였고 1시 시간청산 기준으로 126.26.05 9틱의 손절이 나왔습니다. 금일은 전거래일보다 매도진입가만 조금 수정하여 126.25에 매도진입, 127.00에 손절, 126.06 매도목표가 혹은 미도달시 1시 시간청산 전략을 제시합니다.
3. Euro FX 9월물, 미 연준의원 연설에 관심증가!!
지난 금요일 유로화는 FOMC 이후 강세를 보이던 달러화가 미 주택지표 및 소비자 관련 지표가 부진하게 발표되며 다시 약세로 전환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또한 관심이 컸던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도 합의점을 찾으며 유로화 강세에 힘을 보탰습니다. 유로그룹은 그리스에 85억 유로 규모(약 10조 7천억원)의 대출을 새로지급하는 합의에 서명하였고 이중 77억 유로는 7월 만기도래 채무 변제를 위해 먼저 지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가 일관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는 가운데 이번주 연준위원들의 연설이 지속적으로 예정되어 있어 기존 입장 고수 및 연내 금리인상 시그널이 추가적으로 나올 수 있을 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FOMC 이후 급등락을 거듭한 유로화는 단기 추세는 소폭 하락세로 접어든 모습입니다. 그리스구제금융 협상 타결 소식으로 큰 고비는 넘긴 모습이지만 최근 상승에 대한 하락 압력도 여전한 모습입니다. 금일은 추세를 추종하는 매도진입 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1.1257 목표 : 1.1222 손절 : 1.1275)
4. Japanese Yen 9월물, 통화완화 스탠스 유지한 BOJ...
엔화는 지난 금요일 기대를 모았던 BOJ에서 FOMC 이후 별다른 입장변화를 보이지 않고, 기존의 통화완화 정책 유지와 자산매입 규모 동결을 발표하고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별다른 통화정책 변화 의사를 보이지 않으며 안도감에 매도세를 보여주었으나 이내 미국 달러화가 하락하여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 강보합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매매전략 : BOJ의 기존 통화정책 유지에 따른 엔화 매도세가 지속적으로 하방압력을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최근 하락으로 인한 하락추세도 강한 모습 입니다. 금일도 추세를 추종하는 매도 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9,057 목표 : 9,010 손절 : 9,075)
5. Crude Oil 7월물: 유가 단기 추세는 하락 중, 중동은 지정학적 불안정성 상승..
원유선물은 전주 발표된 휘발유 재고량 증가에 대한 충격에서 벗어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금일 오전부터 다시 매도세가 강해지며 하락 압력을 받고 있지만 중동지역에서 발생한 지정학적 이슈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6월 18일 이란이 수발의 미사일을 시리아 내 이슬람국가 거점을 폭격했다는 기사와 함께 이란의 참전은 최큰 카타르를 중심으로 한 사우디와의 대립과 더해져 중동지역 전반에 지정학적 불확실성을 가중시킬 수 있어 매매에 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여집니다.
매매전략 : 유가는 현 구간에서 단기 저항선을 이탈할 경우 바닥을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단기 저가 부근인 44.22 선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낙폭 과대에 따른 반발 매수세 혹은 중동지역 지정학적 불안정성 등의 상승 추세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으로 보이며 금일 배럴당 $44.58에 매수로 진입하고 손절은 $44.22 그리고 익절은 배럴당 $45.01으로 추천드립니다.
6. Gold 8월물 : 중동에서 발생한 지정학적 불안정 외엔 금 선물 단기 상승동력 잃어..
금선물은 미국의 FOMC 금리인상 결정 이후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금리인상 이후 미국의 달러가치가 상승하지 못하고 조정을 보이고 있음에도 추가적인 금가격 상승으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미 연준의 자산 매각이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예상과 미국 국채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시장에 매각하기 시작하면 채권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지고 이는 반대로 달러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지며 추가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추가 상승세를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매매전략 : 시장에 하락 우려가 지속됨에 따라 금선물은 금일 온스당 1,254.2 부근에서 매도로 진입하고 목표가는 1,248.0 손절은 1,262.6 으로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본 시황전략이 작성된 5월 15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