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9월물: 노동절 휴장으로 혼조세로 마감
전일 미국증시는 지난주까지 전고점 부근까지 빠른 속도의 상승을 보이다 주말 북한 6차 핵심험 소식에 월요일 갭하락으로 이번주를 시작하였습니다. 다만 전일 노동절 휴장으로 인해 시장의 참여가 적어서 갭하락 이후에 이럴다할 방향성은 보이지 못하고 소폭 상승하는 강보합세로 마감하였습니다. 금일은 노동절 휴장 이후 첫 거래일로 연준의원들의 연설이 예정되어 있어 이에 따라 다이나믹한 시장흐름이 예상됩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 기준으로 2465를 매매기준선으로 기준선 매매를 제시하였는데 2465에 매수 하여 1시 시간청산시점 기준으로 2467.5로 소폭의 수익마감이 가능했습니다. 장중한때 2470까지 올랐으나 금일 개장하며 전일 매매기준선인 2465수준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전일의 목표가를 기대로 적용하여 매매기준선을 2465로 잡고 목표가는 매수목표가 2475 매도 목푝가 2455로 하고 1시 시간청산으로 리스크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미국채 10년 12월물: 북한 6차 핵실험 소식 이후 노동절 휴장속에 혼조세 지속
전일 미국채 가격은 북한 6차 핵실험 소식 이후에 갭상승을 한뒤 혼조세로 움직이며 마감하였습니다. 전주 금요일 고용지표가 매우 부진하게 나오면서 올해 추가 금리인상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금일 연준의원들의 연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한편 북한 핵실험에 대한 미국채의 상승반응이 127.00을 넘지못하면서 비교적 제한적이다라는 생각도 드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은 기준선 127.00에 도달하지 못하면서 미진입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북한 이슈로 불확실성과 함께 변동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전일의 기준선 매매전략을 유지하며 127.00을 매매기준선으로 127.10을 매수목표가 126.23을 매도목표가로 두고 1시 시간청산 기준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3. Euro FX 9월물, ECB를 앞둔 경계감이 고조되는 유로화!
전일 유로화는 미 금융시장이 노동절을 맞아 휴장한 가운데, CME 통화선물은 새벽 2시 조기종료 되어 큰 폭의 변동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주요 경제지표 발표도 없는 상황에서 이번주 목요일로 예정되어 있는 ECB 통화정책회의와 연준의원들의 연설에 경계감이 증가하며 장중 좁은 폭에서의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금일도 주요 경제지표 발표는 예정되어 있지 않은 가운데 이달 19~20일에 열리는 미 FOMC 미팅 이전 까지 예정된 연준 의원들의 발언에 어떤 스탠스를 이어갈지 관심을 갖어봐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주 ECB 미팅에서는 최근 1.20 수준까지 상승한 유로화에 다소 부담을 느낀 ECB 가 테이퍼링 등 긴축정책을 펼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더 많은 상황 입니다.
매매전략 : 전일은 조기종료로 기술적 의미있는 행보가 이어지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금일도 주말에 있었던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로 유로화에 매수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점차 북한 리스크 소멸로 인하여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매수세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단기 추세도 매도가 유효한 상황으로 보여져 금일도 단기 추세를 추종하는 매도 전략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1.1914 목표 : 1.1850 손절 : 1.1945)
4. Japanese Yen 9월물,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에 상승세로 전환!
엔화는 북한이 일요일에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며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장중 상승하던 엔화의 흐름이 장 후반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소 완화되는 모습으로 강보합세로 장이 마감되었지만 지정학적 리스크는 여전한 모습 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도 장중 상승폭이 이어지는 가운데 단기 추세역시 상승으로 전환된 모습으로 금일 매매전략을 단기 추세를 추종하는 매수진입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수진입 : 9,133 목표 : 9,168 손절 : 9,120)
5. Curde Oil 10월물, 미 노동절 휴장으로 조기종료.
유가는 전일 미국 노동절로 조기 종료한 가운데 전일 기준 원유 추세를 움직일 만한 추가 적인 시황은 부재한 모습이였습니다. 다만 최근의 상승세와 미국 내 정유공장 가동이 점차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로 가솔린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유가의 상승에 제한을 주는 모습입니다. 또한 미국에서 노동절 주말은 일반적으로 여름 드라이빙 시즌의 끝을 의미하고 9월에 가솔린 가격은 보통 하락세를 보였지만, 하비로 인한 텍사스 지역 정유공장 가동 중단으로 미국과 남미 바이어들이 가솔린 재고 확보를 위해 매수에 나서면서 유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솔린 가격은 9월내에는 좋은 흐름을 이어 갈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지난 주말 북한의 6차 핵실험의 파장으로 원자재 시장 전반적으로 시세가 불안한 흐름을 보일 수 있어 매매에는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해 보이며 금일장은 단기 추가 하락 가능성에 대비한 매매에 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 장은 배럴당 $47.38에 매도로 진입하고 손절은 $47.98 익절은 $46.30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6. Gold 12월물, 북핵 리스크에 상승세 유지.
금선물 또한 전일 조기종료되며 별다른 추세는 나오지안은 가운데 지난 일요일 2시 기습적인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인해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급상승 함에 따라 월요일 오전 갭으로 상승 후 상승세를 지속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직 미국정부의 구체적인 대응은 추후 트럼프 미국 대통형의 구체적인 발언들이 시장에 나올 수 있고 이에 금선물이 민감하게 반응할것으로 예상되니 금일 금선물 매매에는 상방 추세에 맞추어 매매에 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전략 : 금일 금선물은 매수로 대응하고 진입은 1,338.4 , 익절은 1,345.3, 손절은 1,331.7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8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