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이언맨>을 보면 주인공만큼 기억에 남는 등장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언맨’의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파악해 위험을 알려주며, 작전을 수행하는 ‘자비스’는 ‘아이언맨’의 가장 큰 조언자라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3월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 대결을 기억하시나요? 아무리 인공지능이 발전한다 해도 바둑에서만큼은 인간을 절대 이길 수 없을 거라는 믿음이 깨지고만 대 사건이었습니다.
자비스, 알파고, 인공지능.. 나와는 상관 없다고 느껴졌던 단어들이 더 이상 공상 과학 영화나 소설 속에만 등장하는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먼 미래 속에서나 가능할 것 같은 일들이 우리 생활 속에 성큼 다가와 있습니다.
금융권도 예외가 아닙니다.
‘로보어드바이저’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로봇과 투자자문가의 합성어인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자동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추천하고, 자산을 관리해 주는 온라인 자산 관리 서비스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장점은 이성적이고 기준이 명확해 보다 더 신뢰성 있는 상품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하며 적은 투자금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나의 자산을 관리해 준다는 것이 아직은 생소할 수 있지만, 이미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 합니다.
<모바일 트렌트 2017>에서는 앞으로 로보어드바이저가 관리하는 자산의 규모는 더욱 커지고,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더욱 정교해질 것 이며, 규제 완화로 다양한 상품/플랫폼이 등장할 것이며, PB를 대신하는 비중이 커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핀테크 서비스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진화와 성장 속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바른 지식과 지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서 바른 지식과 지혜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희 역시 지금까지 많은 고민들을 통해 그 지식과 지혜를 찾아왔습니다.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그 과정이 험난하지만, 꼭 알아야만 한다는 것을.. 저희가 찾아왔던 지식과 지혜가 여러분에게 꼭 필요하다는 것을..
지금까지 저희가 고민하고 찾아왔던 지식과 지혜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려 합니다.
함께 나누려는 내용은 ‘투자 패러다임의 변화’, ‘인공지능 투자의 시작’, ‘4차 산업혁명 시대 성공하는 투자’, ‘미래의 자산관리’ 등의 큰 주제들을 소주제로 나누어 약 20회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이 나눔을 통해 많은 분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바라보는 통찰력 있는 지식과 지혜로 승리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파봇 (FABOT)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