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의 홍수,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사람들은 선택이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이러한 현상을 두고 선택 장애 신드롬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습니다. 일반적으로 35세 이하의 세대를 결정 장애세대라고도 합니다.
선택 설계 마케팅을 연구하느라 운동할 틈이 없어 6개월 전 다이어트를 할 생각으로 자전거를 구매하기 위해 인터넷에 들어가 검색을 해 보았죠. 그러나 난 아직도 자전거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0만 원대부터 천만 원대까지 진열된 자전거를 보고 어떤 걸 구매해야 할지 도통 기준이 없어 여태 자전거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다이어트 자전거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았지만 실내용 자전거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다이어트용 자전거라는 것이 있었다면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었으리라 짐작합니다. 하지만 그런 자전거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여태까지 자전거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자전거 파는 사람들에게 많은 불만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을 선택 장애 신드롬이라고 합니다. 선택 기준이 없거나 모호하여 선택을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하는 말입니다. 오늘날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 장애 신드롬에 걸려있고, 어떤 사람들은 선택을 포기하거나 또 다른 대체재를 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나 역시 스스로의 선택을 포기하고 선택을 남에게 의뢰할지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의 선택을 대신해주는 산업 분야를 선택 산업이라 합니다. 물론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산업분야이지만 이제는 일반 소비자까지 선택 산업에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선택 설계 마케팅이란 이러한 맥락에서 생겨난 마케팅 방법입니다. 두 개 이상의 대안을 놓고 결정을 하지 못하고 갈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도와 내 상품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판매하는 방법이다.
이를테면 나와 같이 살 빼는 자전거를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 저렴한 비용으로 살 빠지는 자전거 구매하는 요령 8가지”
“ 살을 빼기 위해 특수하게 고안해낸 자전거 총집합”
“ 살을 빼기 위한 자전거 타기 총정리”
“ 어떤 자전거를 타야 살이 잘 빠질까?
와 같은 콘텐츠를 노출한다면 얼마나 반응이 좋을까?
여러분이 온라인에서 자전거를 판매한다면 가격대별, 브랜드별로만 분류할 것이 아니라 자전거를 구매하려고하는 사람들의 용도별 분류도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선택 설계 마케팅입니다.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마케팅 방법 그것이 선택 설계 마케팅입니다.
즉 다음과 같이 구성하는 것이 훨씬 더 많은 자전거를 팔수 있지 않을까요?
자전거를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 세그먼테이션
1. 깊이 있는 취미 생활을 하기 위해 체계적인 준비를 하는 사람(산악, 로드)
2. 그냥 심심할 때 타려고 하는 사람
3. 시장 보러 다닐 때 타려고 하는 사람
4. 살을 뺄 목적으로 자전거를 타려고하는 사람
5. 애인과 데이트 목적으로 자전거를 타려고 하는 사람
6. 등하교 목적으로 구매하려고 하는 학생
7. 출. 퇴근 목적으로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
선택 설계 마케팅은 선택 장애 신드롬을 겪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해답을 주고 똑똑한 소비를 돕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시대가 낳은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며, 결정 장애 세대에게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마케팅 방법이기도 합니다.
선택 설계 마케팅 방법으로 판매 방법을 익힌다면 이제 뭐든지 잘 팔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게 됩니다. 상품만 나열하고 유입 마케팅만 한다고 해서 팔리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시대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적용해야 그나마 좁은 성공의 문을 노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_ 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