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4 가계부채 대책’이 발표된 이후 부동산 시장은 눈치보기가 극심한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의 저금리·저성장 기조에서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을 구입하면 모든 걱정은 사라지고 행복이 시작될 거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부동산 임대업을 하다 보면 수시로 발생하는 각종 이슈의 양과 범위가 상상외로 많은 것에 놀라는 경우가 많다. 부족한 경험과 관리시스템의 부재는 부실한 관리를 유발해 수익률이 떨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부동산의 가치마저 하락시킨다.
과거에는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부동산을 보유하면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시대였기 때문에 부동산을 관리하는 데 굳이 많은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었고 임대수입이 다소 적더라도 고민할 이유가 없었다. 그러나 저성장 기조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토지의 가격 상승은 예전만 못하게 되었고 저금리 영향으로 임대수익이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하는 첫번째 기준으로 자리매김했다. 즉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보유한 부동산의 가치를 유지하고 상승시켜야 하는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기존 중소형 수익형 부동산은 대부분 소유주가 직접 관리하거나 친인척을 통해 관리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경우 임대인 중심의 관리로 시장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함으로써 경쟁력을 잃고 높은 공실률을 겪을 확률이 높다. 특히 최근의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부동산 투자 패턴을 고려할 경우 더욱더 전문적인 자산관리가 필요하다.
중소형 수익형 부동산에도 전문적인 부동산 자산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인 공급 증가로 임차인 중심의 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임차인에 대한 관리와 서비스가 중요하게 됐다. 둘째, 임차인의 체납 관리, 시설물의 유지·보수 또한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공실 위험 회피를 위한 임차인의 유지, 공실 발생 시 마케팅을 위한 전략 등 다양한 업무의 수행을 요구한다.
따라서 중소형 수익형 부동산에도 건물 자체뿐만 아니라 관련 시장까지 파악하고 있는 관리자가 필요한 상황이기에 소유주라면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를 고려해 볼 만하다.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란 부동산과 부동산 관련 권리(분양권, 임차권, 전세권 등)에 대해 매입 부동산의 투자 적정성 판단, 매각 부동산에 대한 최적 매각 시나리오 제안 등 매입, 매각 자문, 세무·법률 지원, 부동산 가치평가와 사업성 분석 자문 등을 제공하는 부동산 종합 서비스를 말한다. 특히 국외에서 거주하거나 처음 수익형 부동산을 보유하게 된 경우나 다음 세대로 자산을 이전하려는 경우에는 관리 효과가 탁월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